윤창중, 1년간 변호사 비용 한푼도 안냈다

2014. 5. 7. 14: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윤 전 청와대 대변인, 무료 변호 서비스 받고 있어

변호사 "한국 이미지 타격 막기 위해 사건 맡았다"

지난해 5월8일 발생한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주미 한국대사관 인턴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윤 전 대변인이 1년간 변호사 비용을 한푼도 내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내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7일 워싱턴 소식통들의 말을 종합하면, 윤 전 대변인을 변호하고 있는 미국계 법무법인 애킨검프 쪽은 이 사건에 대해 무료 변호를 해주고 있다.

관심을 끄는 것은 애킨검프가 무료 변호를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프로 보노'(Pro bono)라고 불리는 이 프로그램은 미국 법조계에서 막대한 변호사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운 서민층이나 이민자 등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미국변호사협회는 변호사들에게 매년 약 50시간 이상의 무료 변호를 권고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변호사들이 사회봉사 차원에서 거의 의무적으로 이를 이행하고 있다.

애킨검프 쪽은 윤 전 대변인이 가난하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미국의 엄청난 변호사 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부자도 아닌 점을 감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애킨검프는 김석한 변호사를 비롯해 모두 4명의 변호사를 이 사건에 투입하고 있다. 김 변호사는 이 사건 전에 윤 전 대변인과 일면식도 없는 사이였지만 이 사건이 커지는 것을 막고자 이 사건을 맡았다고 한다. 그는 지난해 <한겨레>에 "이 사건이 커지면 미국 언론들이 또 대대적으로 보도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한국의 이미지에 타격을 입힌다"며 "이 사건을 조용하게 끝내는 게 한국에 좋겠다는 생각에 이 사건을 맡게 됐다"고 말한 바 있다.

워싱턴 법조계에서 변호사 비용은 시간당으로 계산된다. 변호사 경력이나 명성에 따라 다르지만 적게는 시간당 500달러, 많게는 1000달러를 넘는다. 워싱턴에서 영향력 1~2위를 다투는 것으로 알려진 애킨검프의 변호사들의 수임료는 상당히 비싼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이 이 사건에 투여한 시간이 어느 정도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윤 전 대변인은 막대한 변호사 비용을 아낄 것으로 추정된다.

워싱턴/박현 특파원 hyun21@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세월호 후폭풍? 박원순-정몽준 격차 일제히 벌어져[단독] 해경, 희생 학생 휴대폰 메모리카드 맘대로 먼저 봤다"나는 공무원이기 전에 엄마고 사람입니다""여학생 250명 납치…노예로 팔겠다"[포토] "극락왕생 하소서"…추모 속 '부처님 오신 날'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