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세월호 참사 관련 막말 파문

입력 2014. 5. 22. 03:07 수정 2014. 5. 22. 15: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되면 사람 엄청 죽을거라 했는데.."
정의당 홍보동영상에 목소리 출연.. 靑-새누리 "언어 살인" 강력 반발

[동아일보]

대표적인 친노(친노무현) 인사인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사진)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박근혜 후보가 대통령 되면 사람들 엄청 죽고 감옥 갈 거라고 말씀드렸었는데, 불행히도 그렇게 돌아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유 전 장관은 21일 정의당이 공개한 '6·4지방선거 특집 팟캐스트 정치다방' 홍보동영상에 목소리로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정치다방'은 정의당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제작한 팟캐스트 방송이다. 유 전 장관을 비롯해 노회찬 공동선대위원장, 진중권 동양대 교수 등이 출연한다. 첫 방송은 27일이다.

'유시민의 예언?'이란 제목으로 시작하는 52초가량의 홍보동영상에서 유 전 장관은 "박근혜 후보가 대통령 되면 사람들 엄청 죽고 감옥 가고, 호가호위하는 환관정치 될 거다, 그렇게 말씀드렸었는데 불행하게도 그렇게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죄 없는 아이들이 그렇게 죽은 세월호 사건, 이명박근혜 정권 7년차에 일어난 사건입니다"라고 했다. 또 "충성도를 기준으로 해서 아무 능력도 없는 사람들 자리 주고 끼리끼리 뭉쳐가지고 자리 주고받고 돈 주고받고 이렇게 해서 국가의 안전관리 기능을 전부 다 무력화시킨 사건이 세월호 사건"이라고 말했다. 이 영상에서 '유시민의 예언'이란 부분은 2012년 12월 14일 유 전 장관이 한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언급했던 주장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막말 수준을 넘는 언어 살인"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정치적으로 매몰되면 인성이 어디까지 타락할 수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청와대 관계자도 "장관까지 지낸 분이 국민의 생명을 화두로 저주에 가까운 발언을 했다는 것은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손영일 scud2007@donga.com·이재명 기자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