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추모' 서울 도심 곳곳서 대규모 집회

입력 2014. 5. 24. 10:42 수정 2014. 5. 24. 11: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주말인 24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세월호 사고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대규모 집회와 행진이 잇따라 열린다.

61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세월호 국민대책회의'는 오후 6시부터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촛불집회를 개최한다.

경찰은 이날 집회에 1만명 가량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들은 집회에 이어 광교→보신각→종로2가→퇴계로→을지로→서울광장까지 3.7㎞를 행진한다.

집회에는 세월호 사고 희생자의 유족도 일부 자리를 함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민주노총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세월호 추모 시민실천단 도보행진'을 진행한다.

이들은 광명대교 북단→구로IC→도림로터리→금융감독원→마포역까지는 인도로, 마포역→충정로역→염천교→서울역까지는 1개 차로를 이용해 행진한 뒤 서울역 광장에서 집회를 개최한다. 민주노총은 자체 집회 후 청계광장 촛불집회에 합류한다.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선 오후 2시부터 금속노조 소속 2천여명이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지도부 구속에 항의하는 집회를 가진 뒤 서울광장까지 1.1㎞ 구간을 행진한다.

오후 6시를 전후해서는 세월호청년모임의 침묵행진(인권위→영풍문고)과 민족문제연구청년모임의 세월호 진상규명 촉구 청년행진(감신대→정동로터리→대한문→서울광장→청계광장)도 예정돼 있다.

이들 대다수는 행사 후 청계광장 촛불 집회에 합류할 방침이다.

보수 성향 단체들의 '맞불집회'도 열린다.

경우회와 고엽제전우회, 국민행동본부 등 단체 회원 2천500여명은 오후 5시 30분부터 세월호 국민대책회의의 촛불집회가 열리는 청계광장 맞은편 동화면세점 앞에서 '세월호 참사 애도분위기 악용세력 규탄 2차 국민대회'를 연다.

이에 따라 이날 종일 도심 곳곳에서 교통 체증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교통경찰 3개 중대와 여경 3개 중대 등 192개 중대 1만 3천여명을 시내 곳곳에 배치해 만약의 상황에 대비할 방침이다.

hwangch@yna.co.kr

경찰, 세월호 집회서 연행된 여성들 '속옷 탈의' 물의
'비만의 역설-뚱뚱한 사람이 오래 산다?'
"왕게임은 잔학행위"…美 홈스테이 교포 피소
"붕괴 北아파트에 보위부·경찰 간부 거주"
포르노 출연 美여대생, SNS 비난 댓글에 자살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