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결과, 朴대통령 국정운영 향배좌우

2014. 6. 3. 11: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靑, '정국 승부처' 지방선거 민심에 촉각..朴대통령 내일 오전 투표 완패시 '조각' 수준 인적쇄신 불가피할듯..靑 개편도 커질 가능성

靑, '정국 승부처' 지방선거 민심에 촉각…朴대통령 내일 오전 투표

완패시 '조각' 수준 인적쇄신 불가피할듯…靑 개편도 커질 가능성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박성민 기자 = 하루 앞으로 다가온 6·4 지방선거 결과는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 기조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분기점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불거진 민심 이반으로 이번 선거는 당초 프레임과는 달리 박근혜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색채가 짙어졌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집권여당이 적극적인 `박근혜 마케팅'을 통해 박 대통령을 지켜달라고 나섰고, 이에 맞서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이 정권심판론을 재삼 강조하고 있는 것이 그 증좌다.

이 때문에 선거결과는 집권 2년차의 중간지점을 향해 가고 있는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상당한 여파를 줄 수밖에 없다고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선거를 하루 앞둔 2일 청와대는 선거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방선거는 늘 여당의 무덤이었기 때문에 특별히 기대는 안한다"면서도 "다만 일부 지역은 접전이라고들 언론에서 이야기하니까 우리도 그러지 않을까 생각하는 것"이라고 은근한 기대감을 표시했다. 그러나 "긴장을 안할 수 있겠는가"라고 내심 초조한 속내를 드러내기도 했다.

특히 청와대는 이날 선거로 드러날 민심소재에 주목하면서 총리 인선과 안보라인의 완성, 내각개편 등 향후 정치일정을 가다듬은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막바지 검증 작업이 진행 중인 총리 후보는 지방선거 후 가까운 시일 안에 발표될 전망이다. 박 대통령은 2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국민이 요구하는 국가개혁의 적임자라는 인선기준을 제시했다. 중진급 정치인이나 도덕성을 갖춘 사회명망가의 발탁이 점쳐진다.

2기 내각 인선은 후임 총리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 제청권을 행사해야 해 이달말이나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 '완패' 등을 포함해 집권 여당이 선거에서 패배한 것으로 결론나면 총리 인선을 포함한 개각은 거의 조각 수준의 큰 폭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민심의 부정적 흐름이 확인된 상황에서 '회전문 인사'와 같은 '일상적' 해법을 내놓는다면 집권 2년차 국정 운영이 심각한 난관에 봉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도 인적 쇄신의 흐름에서 벗어나기 힘들 전망이다. 박 대통령이 '기춘대원군'으로 불리며 야당발(發) 사퇴요구에 직면한 김기춘 비서실장을 비롯해 청와대 핵심 참모진의 교체에 나설지 주목된다.

이와 함께 그동안 '만기친람'과 '불통'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식이 변하는 계기가 될지도 관심이다. 정부의 모든 일을 혼자서 챙기는 듯한 모습보다는 책임총리와 책임장관제를 구현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국정운영의 책임을 분산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박 대통령이 전날 청와대에서 정의화 국회의장과 만나 "야당과의 소통에 신경을 써달라"고 요청했는데 박 대통령 자신도 향후 야당을 비롯한 정치권과의 소통을 강화할지 주목된다.

다만 이번 선거결과가 적어도 여당의 '선전'으로 귀결될 경우, 총리 인선을 포함한 개각과 청와대 개편 등 인적쇄신의 규모가 작아질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선거를 통해 국민으로부터 일종의 '재신임'을 받는 효과가 있어서다.

한편 박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 맞는 전국단위 선거를 맞아 선거 당일 오전에 투표할 예정이다.

south@yna.co.kr

워런 버핏과 한끼 식사비 무려 3억6천만원
88세 영국 여왕 조기 퇴위?
美명문대 교수, 여객기에 수류탄 반입 시도
'코란 태우는 목사', 또 반이슬람 집회 예고
"'탈영병 버그달' 처벌하라"…전우들 뿔났다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