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친정체제' 화룡점정..3단계 인적쇄신 끝

입력 2014. 6. 13. 12:14 수정 2014. 6. 13. 12: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후 총리→청와대→내각 순차적 교체 문화융성·정부3.0 담당 문화·안행부에 친박 기용 친이 김희정 발탁 '탕평카드'..미래·고용노동은 전문가 발탁

세월호 참사후 총리→청와대→내각 순차적 교체

문화융성·정부3.0 담당 문화ㆍ안행부에 친박 기용

친이 김희정 발탁 `탕평카드'…미래·고용노동은 전문가 발탁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단행한 개각의 특징은 한 마디로 '친박(친박근혜)실세 최경환'의 발탁을 통해 당과 청와대에 이어 내각까지 친정체제 구축을 완성한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사실상 '올스톱'되다시피 한 국정운영을 정상화하기 위해 국정의 삼각주체인 당·정·청에 자신의 국정철학을 잘 이해하는 친박 측근들을 적극적으로 기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박 대통령은 총리 교체와 청와대에 이은 이날 내각 개편을 통해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요청받았던 인적쇄신을 사실상 마무리함으로써, 그간 술렁였던 국정운영을 정상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문창극 총리 카드'를 놓고 야당이 지명철회를 거세게 요구해 내각 구심점의 미래가 불투명한 점, 7명에 달하는 신임 각료 제청권을 물러나는 정홍원 총리가 행사함으로써 2기 내각 출범의 빛이 다소 바랜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그 누구보다 박 대통령의 의중과 정치철학을 잘 아는 최측근 인사로 꼽힌다.

경제관료 출신(행정고시 22회)으로 정치권(3선 의원)과 언론계(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 그리고 행정부 실물경제 총괄(지식경제부 장관)이라는 다양한 경력을 쌓아 현오석 경제부총리를 대체할 카드로 정치권에서 일찌감치 거론돼왔다.

특히 새누리당의 이완구 원내대표와 청와대의 안종범 신임 경제수석 모두 친박 인사라는 점에서 이들과 함께 당·정·청에서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국가개조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라는 '미션'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최 후보자는 미국 위스콘신대 동문인 안종범 경제수석, 윤상직 산업통상부 장관과 경제라인을 꾸리게 돼 이들의 협업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는 최 후보자의 인선 배경에 대해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지경부 장관, 한국경제 논설위원 등을 역임해 경제정책과 실물경제, 정치분야에 두루 정통한 분"이라며 "강한 추진력으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우리 경제를 한단계 도약시키고 경제부흥 이뤄낼 수 있는 분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문화융성이라는 국정기조의 온전한 실천은 물론 정부 대변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핵심 국정과제인 정부 3.0을 담당하는 안전행정부 장관에도 각각 친박 인사를 발탁한 것도 2기 내각에서 국정과제의 열매를 맺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정성근 문화부장관 후보자는 방송기자 출신으로 지난해 대선당시 박근혜 대선캠프 공보단에서 공보위원을 맡아 박근혜 대통령의 당선에 기여했다. 다만 올해 봄 아리랑TV 사장에 임명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자리를 옮기는 점은 부자연스럽다는 지적도 있다.

정종섭 안행부 장관 후보자는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정치인은 아니다.

그러나 지난 2012년 박 대통령이 한나라당 비대위원장으로 활동할 때 구성한 공직자후보추천위원회(이하 공추위)에서 부위원장을 맡으면서 박 대통령과 함께 일한 경험이 있어 친박 성향 인사로 분류된다.

이런 가운데 박 대통령은 친이(친이명박)계 인사인 새누리당 김희정 의원을 여성가족부 장관으로 발탁했다. 같은 정파 내이지만 '탕평 이미지'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전날 청와대 참모진 개편과 이날 개각에서 자칫 친박계만 대거 발탁해 친정체제 색채가 지나치게 강화될 경우, 인적 쇄신과 거리가 먼 것으로 비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함께 국회의장 후보 경선에서 친박 황우여 의원이 낙선할 정도로 새누리당 내에서 비박(비박근혜)의 파워가 커지고 있다는 '현실'을 감안한 인사라는 해석도 나온다.

그러나 향후 정부조직법 개편에 따라 신설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평교수 출신의 김명수 한국교육학회장을 내정한 것을 두고 사회부총리의 역할에 의문 부호가 제기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애초 청와대가 지난달 27일 사회부총리를 신설하면서 밝힌 바에 따르면 사회부총리는 교육·사회·문화 분야를 총괄한다. 즉, 외교·통일·국방을 제외한 비경제분야는 사회부총리가 컨트롤타워가 되는 셈이다.

그러나 설명대로라면 김 후보자는 국가교육과정 정책자문위원과 한국교육행정학회장, 한국교원대 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한 '교육전문가'일 뿐이고 이전에 아무런 행정경험이 없어 청문회 과정에서 교육·사회·문화 분야를 총괄할 역량이 되겠느냐는 지적이 나올 것으로 에상된다.

이 경우, 현 문창극 총리 후보자가 지명 다음날 "책임총리는 처음 들어보는 얘기"라는 발언으로 책임총리제에 대한 '의지 부족'을 드러낸 상황에서 '실세 부총리'인 최경환 경제부총리 쪽으로 과도하게 권력이 집중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올 법하다.

한편 박 대통령은 미래창조과학부와 고용노동부 장관에는 각각 해당 분야 전문가를 발탁해 '전문성'에 방점을 뒀다는 평가가 나온다.

south@yna.co.kr

페이스북·구글 천하속에 토종 브랜드 수난시대
클린턴 부부 자산 1천억원…美전직 대통령중 '으뜸'
"닭고기 가격 월드컵·삼복 불구 하락세 지속할 듯"
美 텍사스 주지사 "동성애는 알코올 중독과 같다"
생필품난 베네수엘라 '망자의 관'도 부족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