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히신문 또 오보파문..사장 "진퇴 신속히 결단"(종합)

2014. 9. 12. 00: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안부 연행' 요시다 증언기사 이어 '원전소장' 요시다 조서기사 취소

'위안부 연행' 요시다 증언기사 이어 '원전소장' 요시다 조서기사 취소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진보성향의 일본 유력지 아사히(朝日) 신문이 두 건의 '요시다 오보 파문'으로 중대한 위기를 맞았다.

기무라 다다카즈(木村伊量) 아사히신문 사장은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2011년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사고 당시 현장 책임자였던 요시다 마사오(吉田昌郞·작년 7월 사망·58세)에 대한 청취조사 결과(일명 요시다 조서)를 소개한 지난 5월 자사 기사에 대해 "틀린 기사라고 판단했다"며 기사를 취소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아사히는 5월20일자 기사에서 자체 입수했다는 요시다 조서 내용을 인용, 후쿠시마 제1원전 근무자의 90%에 해당하는 약 650명이 사고 당시 요시다 당시 소장의 명령을 어기고 10㎞ 떨어진 제2원전으로 철수했다고 보도해 큰 반향을 일으켰다.

아사히는 요시다 조서 내용 중 "제2원전으로 가라고 말하지 않았다", "제1원전에 가까운 곳 중 발전소 내부인지 여부에 관계없이 방사선량이 낮을 만한 곳으로 일단 피해 지시를 기다리라고 말한 셈"이라는 등의 내용을 근거로 이같이 보도했다.

그러나 다른 언론사들의 후속 보도와 11일 정부가 전면 공개한 요시다 조서 원문에 따르면 요시다는 아사히가 보도한 진술 외에 "잘 생각해보면 제2원전으로 간 것이 훨씬 올바른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결국 요시다는 부하들이 제2원전으로 간 것에 대해 '명령위반'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아사히의 보도와 상충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기무라 사장은 오보에 대해 "통한의 극치"라며 "독자 여러분, 도쿄전력(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의 여러분에게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자의 결의 부족과 검증 부족이 겹쳤다"며 "독자의 신뢰를 훼손한 것을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부연했다.

그는 또 "경영의 최고 책임자로서 나의 책임도 피할 수 없다"고 전제한 뒤 "근본적 개혁의 대략적인 길을 만들어 놓은 뒤 신속하게 진퇴에 대해 결단하겠다"며 사임할 뜻을 시사했다.

더불어 진퇴를 결단할 때까지 당분간 자신의 임원 보수를 전액 반납하고, 보도부문 최고 책임자인 스기우라 노부유키(杉浦信之) 이사에 대해 편집 담당 직위를 해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기무라 사장은 1976년 아사히 신문 기자로 입사해 정치부장, 유럽총국장 등을 거친 뒤 2012년 6월 사장으로 취임했다.

이로써 아사히 신문은 최근 1개월 사이에 '요시다'라는 이름의 인물을 둘러싼 2건의 대형 오보 파문으로 신뢰에 상처를 입었다.

아사히는 앞서 지난 8월5∼6일 특집 기사를 통해 제주도에서 다수 여성을 강제연행해 위안부로 삼았다는 일본인 요시다 세이지(吉田淸治·사망)의 주장을 토대로 작성한 자사의 과거 기사들이 오보임을 인정하고 취소했다. 이후 일본 자민당 요인들과 요미우리, 산케이 신문 등 보수 언론은 연일 '아사히 때리기'에 나섰다.

기자회견에서 기무라 사장은 군위안부 관련 오보에 대해서도 "잘못된 기사를 게재한 것, 그리고 그에 대한 정정이 늦은 것에 대해 독자 여러분에게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또 기사 취소 경위, 국제사회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제3자 위원회를 설치해 검증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신뢰 회복과 재생을 위한 위원회(가칭)'도 설치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11일 라디오 방송에 출연한 자리에서 "군위안부 오보에 의해 많은 사람이 고통받고 국제사회에서 일본 명예가 손상된 것이 사실이라고 말해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1879년 창간한 아사히는 요미우리 신문과 함께 일본의 양대 종합지로 꼽힌다. 인터넷 백과사전 위키피디아가 일본 ABC협회의 조사결과(작년 7∼12월 판매 부수 기준)를 인용한 바에 따르면 조간신문 약 754만부, 석간신문 273만부를 각각 발행, 발행 부수 면에서 요미우리에 이어 일본 2위에 자리해 있다.

11일 아사히신문 산하 민방인 TV아사히는 평일 오후 10시에 시작하는 1시간짜리 간판 보도 프로그램인 '보도 스테이션'에서 40여분을 할애해 군위안부 특집 방송을 했다.

jhcho@yna.co.kr

'교황통역' 정제천 신부, 강정마을서 경찰에 들려나와
진주 초등학교서 후진 차량에 부딪힌 안전지킴이 숨져
기초수급자가 5년 만에 자활공제조합 이사장으로
말레이인 40명, IS '지하드' 가담…당국 '골머리'
84살 권노갑, 동국대서 박사과정…불굴의 학구열

▶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