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경찰 카카오톡 압수수색으로 광범위한 사찰"

이세중 입력 2014. 10. 1. 14:28 수정 2014. 10. 1. 14: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천주교인권위원회 등 6개 시민단체는 경찰이 정진우 노동당 부대표를 집시법 위반 혐의로 수사하는 과정에서 카카오톡 메시지를 압수수색해 "정 부대표와 그의 지인 3천여 명에 대한 광범위한 사찰"을 벌였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 단체는 오늘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이 압수한 정 부대표의 카카오톡 대화 내용에는 일상적인 대화뿐 아니라 변호사 상담 내용과 정당 활동 등이 포함"됐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경찰의 이러한 수사방식은 "압수 대상이 아닌 제3자의 정보도 고스란히 노출되는 광범위한 인권 침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경찰은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집행했으며, 카카오톡 정보 보관 기간이 짧아 6월 10일 하루치 대화 내용만 확보한 뒤 범죄 혐의 관련 부분만 발췌해 수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정 부대표는 지난 6월 10일, 세월호 참사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집회에 참가해 경찰의 해산명령에 응하지 않은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보석으로 풀려났습니다.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