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앵커]
이 시각 화제가 되고 있는 인물을 정리하는 '인물의 정석' 코너입니다. 이승윤 기자!
오늘 이슈가 되고 있는 4명의 인물들은 어떤 단어를 통해 선정됐습니까?
[기자]
바로 '찾는다'는 의미를 담은 '방(訪)'입니다.
오늘은 인물 4명의 '방문', '방안'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인물의 정석 4위는 박신환 씨입니다.
뇌사 판정을 받은 아들의 장기와 조직을 74명에게 기증하고, 아들을 추모하며 아들의 모교에 3억 원을 기부했습니다.
박신환 씨는 미국 유학중이던 아들 박요성 씨가 20살이던 지난 2011년 한국을 방문했을 때 원인 불명의 심정지로 뇌사 판정을 받자 장기기증을 통해 74명에게 새 삶을 주기로 결정했습니다.
아들을 허망하게 보낼 수 없었던 아버지는 '아들의 꿈을 후배들이 꼭 이뤄주길 바란다'며 아들이 생전에 다녔던 한국해양대에 3억 원을 장학금으로 내놓았습니다.
아들 박요성 씨는 영국 브리스톨대에서 법학을 공부하고 있었지만 '한국인으로 태어났으니 한국 문화를 알아야 한다'는 아버지의 조언에 따라 아버지의 모교인 한국해양대에 입학했습니다.
인물의 정석 3위는 지난해 48세이브를 기록하며 미국 메이저리그 구원왕에 오른 페르난도 로드니입니다.
로드니가 자비로 한국을 방문해 1일 야구교실을 열었는데 여기엔 재미있는 사연이 숨어있습니다.
지난해 한국 리틀야구 대표팀은 리틀야구 월드시리즈 우승을 차지한 뒤하늘을 향해 팔을 올리는 세리머니를 했습니다.
그런데 로드니도 경기를 마무리한 뒤 하늘을 향해 활을 쏘는 듯한 세리머니를 펼쳐왔는데 한국 리틀야구팀이 자신의 세리머니를 따라한 것으로 착각해 감동한 나머지 방한을 결정한 겁니다.
사실 아이들이 따라한 건 로드니의 세리머니가 아니라 우사인 볼트의 번개 동작이었습니다.
착각에서 비롯된 만남이었지만 로드니는 방한 기간 동안 성실하게 학생들을 지도했고, 학생들은 올해 리틀야구 월드시리즈에선 꼭 로드니의 활 시위 세리머니를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인물의 정석 2위는 탈북자 출신 최초로 외과 전문의가 된 고윤송 씨입니다.
고윤송 씨는 평안남도 평성의학대학을 졸업하고 의사로 5년간 활동하다 28살에 탈북해 4년간 고려대병원에서 외과 레지던트 수련을 끝내고 지난 20일 외과 전문의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북한에선 의학을 라틴어로 공부했는데 한국에서는 영어를 써서 애를 먹었다는 고윤송 씨는 손재주가 좋아 혈관이 거의 안 보이는 환자에게도 라인을 잘 잡는 의사로 통했습니다.
고윤송 씨는 북한에서는 탈장이나 치질 등 가벼운 질병도 수술을 받지 못 하는 열악한 상황이라며, 통일이 되면 북한을 방문해 간이식 수술을 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인물의 정석 1위는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입니다.
오늘 오후 이석기 전 의원에 대한 법원의 최종 판단이 내려집니다.
이석기 전 의원의 프로필을 살펴보면 1962년생, 전남 목포 출신으로 성남 성일고와 한국외국어대를 졸업했습니다.
이 전 의원은 지난 99년 민족민주혁명당 사건에 연루돼 수배 생활을 한 뒤 실형을 살았고, 2012년 통합진보당 비례대표로 의정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지하혁명조직, RO 조직원들과 내란을 음모한 혐의로 기소돼 1심과 2심에서 엇갈린 판결을 받았습니다.
통상 피고인들이 대법원 선고 당일 출석하지 않는 것과 달리 이 전 의원은 법정을 방문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오는 5월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러시아를 방문할 가능성이 있어서 여기서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는 것이 아니냐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반도 평화와 안정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남북 대화가 이뤄지길 기대해 봅니다.
인물의 정석 이승윤[risungyoon@ytn.co.kr]이었습니다.
많이본 뉴스
- 뉴스
뉴스
- 1위조금 있으면 드러난다더니..'패스트트랙 수사' 미제사건 분류?
- 2위대륙 홀린 한국산 샤인머스켓, 일본에 로열티 주지 않아도 되는 이유
- 3위새 차 아닌 척 '꼼수'..일본차 판매사 "두 자리 번호판 드려요"
- 4위핸들 꺾지 말고 '펌핑 브레이크'..'블랙아이스' 대처법은
- 5위북 '심야담화' 18시간 만 비건 입국..한반도 운명의 한 주
- 6위CCTV서 난데없는 남성 목소리가..해킹 노출된 '스마트홈'
- 7위"제가 다 먹겠다"던 정용진 부회장, 못난이 감자 옹심이 '인증'
- 8위2140톤 쓰레기를 15억 주고 사는 전남..신안 섬마을의 사연
- 9위1억 4천만 원짜리 '바나나'..패러디 봇물
- 10위'청와대 하명수사'로 낙선 주장 김기현, 7시간 검찰 조사.."조사 양 방대"
- 연예
-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