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절기획]⑤끝 "Corea 국호 회복하면 독도·동해 문제 자동 해결"

노창현 2015. 3. 2. 09:5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욕의 재야 사학자 폴 김 박사 인터뷰

【뉴욕=뉴시스】노창현 특파원 = "Corea를 사용하면 독도와 동해 문제는 저절로 해결됩니다!"

뉴욕의 재야 사학자 폴 김(65 김태영) 박사가 일제 잔재를 청산하는 가장 근본적인 일은 국호를 원상 회복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폴 김 박사는 삼일절 아침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국 국호의 시원은 900년 간 아시아 대륙을 지배한 '가우리'에서 비롯됐다. 가우리는 소리글로 배달국(BC 3898) 때 만들어진 뜻글자인 한자로 가(高)우(句)리(麗) 즉, 高句麗(고구려)가 되었다"고 소개했다.

가우리는 중세 유럽의 각종 문헌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최초의 한국 국호의 라틴어(로마어) 표기는 1255년 프랑스의 선교사 뤼브뤼키가 몽골의 칸(왕) 즉위식에 참석하고 루이 9세에게 바친 보고서에 "지나(중국)의 동쪽에 Caule(가우리)라는 나라가 있다"고 나온다.

1255년 당시는 고구려를 계승한 고려 시대로 뤼브뤼키는 중국인들이 우리를 Caule(가우리)로 칭하는 것을 듣고 이렇게 표기한 것이다.

한편 이탈리아의 마르코 폴로(1254∼1324)가 원나라에서 17년 간 머물다 1292년에 고향에 돌아와 출간한 '동방견문록'에도 우리나라는 Cauly(가우리)로 표기됐다.

바로 이 Caule(Cauly)가 Corea의 시발이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 '서양인이 부른 우리나라 국호의 역사 꼬레아, 코리아'의 저자 오인동 박사는 "라틴어에서는 고유명사에 접미사로 'a' 또는 'ia'가 붙으면 그 땅(land), 나라(nation) 또는 지역(region)을 의미한다. 고려가 하나의 나라라는 것을 알게 된 서양인들이 Core에 a를 붙여 Corea로 지칭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국의 국호가 Corea(혹은 Coree)로 정착된 기록들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몇가지 예를 들면 1296년 이탈리아와 1513년 포르투갈은 물론, 1606년 임진왜란 때 잡혀간 조선 소년의 이름 Antonio Corea를 비롯해 1594년 네덜란드인 빼뜨로 프란치오의 세계지도, 1595년 포르투갈인 아놀드 랑글렌의 지도, 1705년 프랑스인 기욤드릴의 지도, 1720년 독일인 요한 호만의 세계지도, 1851년 영국인 죤 탤리스의 동아시아 지도 등이 모두 Corea 혹은 Coree로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일제는 1876년 2월27일 일제의 무력시위에 의해 강압으로 체결된 조·일 수호조약(강화조약) 후 한국(대한제국, 조선)을 식민지화하기 위하여 우리의 국호인 Corea를 Korea로 날조하기 시작했다.

김 박사는 "영국 출신의 친일 외교관 윌리암 조지 아스톤이 1878년 이후 일제의 날조 정책에 발벗고 나섰고 남북 역사학자들에 주장에 의하면, 친일파로 알려진 미국 선교사 헨리 아펜젤러가 '코리안 리포지터리' 1897년 12월호에 K는 읽을 때 '기억(Ki-ok)'으로 발음하는데 C는 '시억(Ci-oc)'으로 옮겨져 혼돈하게 될 것이라며 C보다 K를 쓰는 것이 좋다는 논리를 폈다"고 전했다.

일제가 한국의 국호를 C에서 K로 날조한 설득력 있는 주장으로 국제 사회에서 라틴어 알파벳 순서로 Japan의 J가 Corea의 C보다 뒷 서열이기 때문에 일본의 식민지인 Corea가 앞서는 것은 용납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1910년 8월22일 한일합방 후 일제는 일사불란하게 Corea 대신 Korea로 사용한다. 이와 함께 한국해(Sea of Corea)를 일본해(Sea of Japan)로 표기하기 시작했다. 유럽의 고지도들은 오래 된 것일수록 '한국해' 표기가 많았고 Sea of Corea, 혹은 Gulf of Corea로 표기된 지도도 존재했다.

또한 일본해 논리의 보완을 위해 독도를 탈취하는 시나리오에 들어간다. 시마네(島根)현 어부 나카이 요사브로(中井養三郎)를 앞잡이로 내세워 연극을 시작한 것이다. "1904년 9월29일 나카이 요사브로가 일본 외무성, 내무성, 농상무성에 독도를 시마네현에 편입시켜 달라는 요청을 받아 독도를 시마네현에 소속시켜 일본의 영토로 선점 편입했다"는 주장이다.

일본은 엉터리 연극을 합리화하기 위해 1905년 1월28일 일본 내각이 독도를 '다케시마(竹島)'란 명칭으로 바꿔 시마네현 관할로 지정 의결하고, 1905년 2월22일 시마네현 고시 제40호를 공포하여 독도 영유권 주장의 근거로 삼고 있다.

안타깝게도 해방 후 일제가 왜곡한 역사를 즉시 바로잡지 못한 결과 독도와 동쪽의 바다가 일본 것이라는 억지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 김 박사는 "일본인들은 말 속에 신령한 힘이 있어 말한대로 이뤄진다는 '언령(言靈)'의 사상(思想)을 굳게 믿는 민족이다. 그런 사상으로 무장한 일본인들이기에 다케시마와 일본해라고 집요하게 주장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폴 김 박사는 지난 2012년 출간한 '동이배달한민족사(東夷倍達韓民族史)'에서도 Corea 국호 회복의 당위성을 논리정연하게 주장하고 있다. 594쪽의 동이배달한민족사(소호출판사)는 그가 반평생을 걸쳐 연구하고 찾은 사서와 기록, 자료, 지도를 토대로 엮었다. 참고자료 목록만 한·중·일 역사서가 131권, 영어 등 기타 외국 서적이 114권이나 된다.

김 박사는 "이 책은 현존하는 모든 역사 자료들을 토대로 했고 지리 지명을 찾는데 심혈을 기울였다"면서 "일본이 왜곡 날조 말살한 식민사학의 노예가 된 강단사학이 해방 70년이 지나도록 바른 민족사로 돌아가지 않기 때문에 뜻있는 수많은 사람들이 재야 사학이라는 이름으로 동이배달한민족사를 밝히기 위해 분투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박사는 "삼일절을 맞아 맞아 일제가 날조, 왜곡, 조작한 모든 역사, 정치, 제도, 언어, 문화, 생활 습관, 풍습의 잔재를 제자리로 돌리는 민족적인 운동이 전개되야 한다. 그 첫번째가 바로 한국의 로마자 국호 Korea를 Corea 되돌리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일제가 모욕적인 뜻으로 부르던 '국민학교'도 '초등학교'로 슬기롭게 바꾸지 않았나. 1250년대부터 세계인들이 부르던 우리의 국호 Corea로 환원시키고, 동해(East Sea)도 한국해(Sea of Corea)로 부르자. 독도는 한국해(Sea of Corea) 안에 있는 우리의 고유한 영토다.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한가"라고 힘주어 말했다.

rob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