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알고 있다" 똑똑한 '큐레이션' 서비스 인기↑

입력 2015. 3. 17. 09:56 수정 2015. 3. 17. 09:5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황유진 기자]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나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큐레이션' 서비스가 모바일 커머스 시장의 핵심 가치로 떠오르고 있다.

빅데이터 기반의 큐레이션 서비스는 음악, 영화 장르, 패션 스타일 등 다양한 정보 가운데 사용자가 선호하는 콘텐츠를 맞춤형으로 '골라주는' 역할을 한다.

큐레이션이 접목되면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 장르의 신곡을 검색하는 수고도 덜 수 있다.

네이버 뮤직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은 음악 큐레이션 서비스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17일 네이버에 따르면 플레이리스트 도입 이후 네이버 뮤직 앱 메인 페이지의 콘텐츠 클릭수가 기존 대비 64% 증가했다. 네이버 뮤직 앱 다운로드는 2000만 건을 넘어섰다. '산책하기 좋은 봄날에 듣기 좋은 음악', '위로가 되어 주는 잔잔한 음악들' 등 주제에 적합한 음악을 전문가가 추천한다. 기존 라디오 서비스가 어떤 음악이 나올지 모르는 상태로 계속 흘러간다면 '플레이리스트'는 전문가들이 세분화 된 분야에 따라 음악을 추천해준다.

네이버 관계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음악을 쉽게 접할 수 있어 이용자 반응이 좋다"면서 "현재 1700개가 넘는 플레이리스트가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가 모바일 IPTV 'U+HDTV'에서 선보인 '굿모닝 핫 비디오'는 사용자의 취향을 고려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매일 아침 7시에서 9시 사이에 드라마, 예능, 생활정보, SNS 상의 대박영상 등 화제의 비디오 콘텐츠를 큐레이션 해 푸시알림으로 알려준다.

스마트폰에 U+HDTV를 설치하면 화제성, 실시간성, 적절성 등의 기준으로 큐레이션 된 콘텐츠를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다.

LG유플러스 측은 "이 서비스는 소비자 사용패턴을 고려한 영상 큐레이션 서비스의 하나로 현재 740만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홈쇼핑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도 큐레이션 서비스가 상품의 선택을 돕는다. KTH는 디지털홈쇼핑 'K쇼핑'을 통해 TV 시청 중 원하는 상품을 선택해 홈쇼핑 방송을 볼 수 있는 T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쇼핑은 자체 개발한 실시간 데이터 분석ㆍ추천 기술인 '데이지'를 적용해 개인 맞춤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골프채널을 이용하는 50~60대 남성에게 골프용품을 추천하고 영상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는 식이다.

KTH 관계자는 "미래의 홈쇼핑은 고객이 누구인지 알고 분석하는 스마트 홈쇼핑이 돼야 한다. 빅데이터 기반의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똑똑한 디지털홈쇼핑 구현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hyjgogo@heraldcorp.com-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SNS이슈]람보르기니와 SM7 사고, 수리비만 1억 훌쩍 넘을듯금리 노마드 시대, 연리 13% 수익이 보장되는 투자처는?'로드걸' 세레나 "내 왕골반은 굵은 뼈 덕" 이색 지론윤은혜, 과거 섹시화보 "이런 모습까지…파격"킴 카다시안 남편, 아내 누드사진을 SNS에…"여보 난 행운아야"<포토뉴스> 대세녀 하니, 맥심화보 다시보기…'큐티섹시'"날 임신시켜 줄 남자를 구합니다" 러시아 20대 여성 SNS에 광고'뉴스 진행 중에 정체모를 여인이…', SBS 방송사고클라라, 화보속 19금 몸매 "너무 섹시?"남양주 타운하우스 "힐링수" 분양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