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특별법 시행령안', 6일 국무회의 의결 진통 예상

입력 2015. 5. 4. 15: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배문숙기자]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안이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 주재로 열리는 국무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그러나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과 시민단체 등이 시행령 전면 폐기를 주장하며 시행령을 처리하면 ‘중대 결단’을 하겠다고 반발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이번 시행령안은 당초 정부안에다가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의견을 일부 반영해 수정한 것으로, 이날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 최종 확정돼 시행에 들어가게 된다.

수정안은 당초 정부안에서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문제를 제기한 ‘기획조정실장’을 ‘행정지원실장’으로, 담당 업무를 ‘기획 및 조정’에서 ‘협의 및 조정’으로 바꿨다.

또 행정지원실장은 국무조정실, 행정자치부 또는 기획재정부에서 담당자를 파견하도록 했다.

원안에서는 기조실장에 해수부 공무원을 파견하고, 특조위 업무를 기획·조정하도록 해 해수부가 특조위를 통제하려 하는 게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됐다.

수정안은 또 원안에서 ‘43명 대 42명’이었던 민간인과 파견 공무원의 비율을 49명 대 36명으로 고치고, 해수부에서 9명, 국민안전처에서 8명씩 파견하려던 공무원 수를 각각 4명으로 줄였다.

특조위는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해수부·안전처 공무원을 파견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해 왔다.

하지만 희생자 유가족 등은 수정안에 대해 “정부 부처가 고위직 공무원을 파견해 특조위 전체 업무를 총괄하고 조정하는 것은 변함이 없다”면서 시행령 폐기를 요구하고 있다.

oskymoo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br/>☞도서관 노출女, 이번엔 알몸으로 뉴스 진행? ‘경악’
마곡 지구 미래 가치 갖춘 상가, 동익 드 미라벨 분양
홍수환 “파퀴아오 왜 뒤로 물러났나”…메이웨더와 짜고 친 경기?
메이웨더 파퀴아오 경기 나타난 F컵 글래머 여신 누구? ‘시선 집중’
남편위해 가슴성형한 女 “최대 사이즈로…‘풍만’”
“안전벨트도 안맸는데 출발…” 놀이기구 20m 공중서 5명 떨어져, 2명 사망
네팔정부, “외국구조팀 나가달라”...8일만에 수색·구조 마무리(?)
미란다커, 19금 화보…황금 보디라인
톱모델 한혜진 “올 누드 화보 공개”…완벽몸매 감탄
부산에 들어서는 선시공•후분양 타운하우스, 금정 우진 더클래식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