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자 비하 누리꾼..2심도 "500만원 배상" 판결

2015. 5. 11. 20: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동성애자를 노골적으로 비하한 누리꾼에게 법원이 손해배상을 판결했다.

서울고법 민사19부(재판장 노태악)는 '커밍아웃'(성소수자가 자신의 성적 정체성을 공개적으로 밝히는 것)한 인터넷신문 기자 이아무개씨가 강아무개씨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 1심처럼 500만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고 11일 밝혔다.

강씨는 2012년 10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모두 8차례에 걸쳐 블로그와 페이스북에 동성애를 악의적으로 묘사하며 이씨의 사진과 이름을 지속적으로 올렸다. 2013년 9월 '동성애, 그 거짓을 눈뜰 때'라는 제목의 글에서는 "환각상태에서 에이즈 감염 숨기고 성관계 동성애자 적발. 동성애 기자 오늘은 한 개만 귤껍질 깝니다"라고 썼다. 다른 글에서도 이씨의 성적 정체성을 심하게 비하했다.

이씨가 2013년 11월 자신을 상대로 소송을 내자, 강씨는 "동성애자들이 지나친 동성애를 미화하는 데 대해 그 폐해를 지적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글을 올렸다"고 주장했다. 또 기자인 이씨는 나름대로 인지도가 있는 공인이라고 주장했지만, 재판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서울고법 재판부는 "이씨가 공인에 해당한다고 볼 수 없을뿐더러, 강씨의 게시글은 동성애나 이씨의 성적 지향에 대해 비판적 차원을 넘어 모욕적이고 경멸적인 표현을 덧붙여 사회적 평가를 저하하고 인격을 모욕했다"고 판단했다.

서영지 기자 yj@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홍준표의 '아내 비자금' 주장, 외려 '올무' 되나CCTV 뺨치는 초딩 부모들의 카톡방세월호 유가족은 돈을 원했다? 뒤집어 본 진실[화보] 여기에 오줌을? 세계의 신기한 소변기들[포토] 보기만 해도 소름이 '오싹'…동서고금의 '극형'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