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직 불인정' 단원고 전 교감 부인 "충격적이다"

2015. 5. 21. 12: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족·경기교총 즉각 항소방침..동료교원들 "단순 자살아냐" 단원고 희생교사 10명 중 7명만 순직인정

유족·경기교총 즉각 항소방침…동료교원들 "단순 자살아냐"

단원고 희생교사 10명 중 7명만 순직인정

(수원=연합뉴스) 이영주 기자 = 법원이 세월호 사고 당시 죄책감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단원고 전 교감의 순직을 인정하지 않자 유족과 교원단체가 즉각 항소방침을 밝혔다.

21일 서울행정법원은 강모(당시 53세) 단원고 전 교감의 유족이 인사혁신처장을 상대로 낸 순직인정 소송에서 유족의 청구를 기각했다.

딸과 함께 재판장에 참석한 강 전 교감의 부인 이미희(51)씨는 판결이 선고되자 "충격적이다"며 참아왔던 눈물을 쏟았다.

이씨는 "저는 이미 마음속으로 남편은 순직한 것이라고 인정했다. 그런데 법에서는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 같아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그는 "남편이 사고 당시 해야 할 역할을 다 했다고 믿는다. 또 사고 당시 많은 학생을 구하다가 구조됐다는 증언들도 있다"며 "아내로서 할 도리라고 생각하고 힘들지만 앞으로 소송을 끝까지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소송을 함께한 경기도교원단체총연합회(경기교총) 최승학 교권·정책 과장은 "자살했다는 이유만으로 순직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법형식적이고 행정편의적 관점"이라고 지적했다.

강 전 교감 유족과 경기교총은 판결문을 받아 법리검토를 한 뒤 항소할 방침이다.

앞서 강 전 교감의 부인과 경기교총은 안전행정부 순직보상심사위원회가 강 전 교감에 대한 순직청구를 기각하자 행정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강 전 교감은 세월호 참사 직후인 지난해 4월18일 진도 실내체육관 인근 야산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채 발견됐다.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강 전 교감의 순직이 인정되지 않았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동료교원들도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했다.

강 전 교감 생전 동료였던 한 교원은 "사고 당시 학생들을 살리기 위해 많이 노력한 것으로 안다. 세월호라는 큰 사건 속에서 일어난 자살이기 때문에 일상 속 자살과는 다르게 봐야한다"며 "반드시 순직을 인정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세월호 사고로 희생한 단원고 교원 10명 중 7명은 순직을 인정받았으며, 2명은 기간제라는 이유로 순직을 인정받지 못했다. 나머지 1명은 강 전 교감이다.

young86@yna.co.kr

몸 만지며 "같이 자자"…순찰차서 후배 여경 성추행
51세 전직 복싱 세계챔피언, 만취해 손바닥으로 아내 폭행
"기간제 안돼 자살도 안돼" 세월호 희생교원 순직 차별논란
총리발표 15분 연기 해프닝…"황씨 누구?" 한때 혼선
갓난아기 시신 1년간 서랍장에 방치한 20대 수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