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 구르고 차에 뛰어들고..칠레 충격적 낙태광고 논란

입력 2015. 5. 29. 12:46 수정 2015. 5. 29. 14: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한미희 기자 = 낙태를 전면 금지하고 있는 칠레에서 은밀히 행해지는 낙태 실태를 충격적으로 묘사한 광고가 등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낙태 수업'이라는 제목으로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1분30초 안팎의 이 영상에는 임신한 듯 배가 불룩한 한 여성이 계단을 올라가는 장면이 나온다.

CCTV가 없는 것을 확인한 이 여성은 이내 몸을 젖혀 계단 아래로 굴러 떨어진다. 그러고는 "바닥에 닿으면 모든 게 다 잘 끝날 거야"라고 말한다.

교차로로 뛰어들거나 하이힐을 신고 가다 소화전에 배를 부딪쳐 넘어지는 여성도 등장한다.

화면엔 "칠레에서는 사고 낙태가 유일한 길입니다. 이건 범죄로 취급받지 않아요"라는 자막도 뜬다.

제한적 낙태 허용을 지지하는 비영리단체 '마일스'가 지난 4월 초 게시한 이 영상들은 정부의 전면적인 금지 조처에도 공공연히 이뤄지는 낙태 실태를 풍자하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29일 현재 20만 건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 영상에 200~300명이 '좋아요'로 지지를 표했지만, '싫어요'를 누른 사람도 100~200명씩에 달한다.

클라우디아 디데스 마일스 대표는 AP통신에 "칠레에서 낙태는 은밀하게 행해지고 있고 법이 있든 없든 계속될 것"이라며 "우리가 원하는 것은 낙태가 안전하게 행해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가톨릭 신자가 대다수로, 남미에서도 가장 보수적인 나라로 꼽히는 칠레는 피노체트 정권 시절인 1989년 모든 종류의 낙태를 전면 금지했다.

전면 금지 조처를 완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일자 의사 출신인 미첼 바첼레트 대통령은 올 초 성폭행에 의한 임신, 산모나 태아의 생명 위험 등의 상황에 한해 낙태를 허용하는 법안을 의회에 보냈지만 보수파와 가톨릭계가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mihee@yna.co.kr

복지장관 "개미 한마리도 지나치지 못하게 메르스 총력대응"
동성과 성관계 뒤 성폭행 허위신고 20대 영화감독 기소
계단구르고 차에 뛰어들고…칠레, 충격적 낙태광고 논란
세월호 희생 학생 '어묵' 비하 일베회원 실형
日가고시마 남쪽섬 분화·연기 9㎞ 치솟아…"사상자 미확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