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확산]안전처 "300만명 전염돼야 비상사태"

최훈길 2015. 6. 2. 10: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안전처 "메르스 '심각단계' 아냐..중대본 가동 無"의료계 "범정부 기관 참여한 컨트롤타워 구성해야"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사망자 2명이 발생한데 이어, 3차 감염자 2명이 확인되는 등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가 빠른 속도로 확산되면서 시민들이 느끼는 공포와 불안도 커지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정부 대응은 시민들 눈높이에 비해 미온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2일 국민안전처(안전처)는 국가재난 단계상 메르스 감염 수준이 심각한 수준이 아니라고 판단, 국가 재난단계를 현 단계인 ‘주의’ 상태로 유지하고 현 상황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를 가동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안전처 담당자는 “지금은 범국가적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심각한 단계는 아니다”며 “신종플루 같은 경우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300만명 정도 감염됐을 때 중대본을 가동했다. 지금은 중대본을 가동할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국가 재난단계는 관심(Blue), 주의(Yellow), 경계(Orange), 심각(Red)으로 구분된다. 중대본이 구성되면 안전처 장관이 본부장을 맡고 전염병 관련 예방, 대응, 업무조정 등 통합 관리를 하게 된다. 또 전국 16개 시·도와 230개 시·군·구에서도 단체장을 본부장으로 한 별도 대책본부가 가동돼 대책 마련에 나서게 된다.

정부는 2009년 신종플루 확산 당시 중대본을 가동했다. 당시 11월 들어서면서 하루 1만 명이 넘는 감염자가 발생하자, 정부는 재난단계를 ‘심각’ 수준으로 높이고 중대본을 꾸렸다.

의료 현장에서는 메르스의 경우 전염력은 약하지만 치사율이 높다며 시급한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정부의 대처가 너무 안이하고 미흡하다”며 “범정부 기관이 참여하고 청와대가 직접 총괄지휘하는 컨트롤타워를 구성해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메르스 환자를 접촉해 자택 격리 중인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소속 119 구급대원 6명은 2일까지 이상 징후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메르스 증상(사진=보건복지부)

최훈길 (choigiga@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