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료 제출 거부, 2년 전과 판박이.. 버티기 작전?

한윤지 2015. 6. 8. 15:4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황교안 총리 후보자의 자료 제출 거부 이야기를 해볼 텐데요, 2년 전 법무부장관 청문회 때와 흡사한 모습입니다. 새정치연합은 황 후보자가 이른바 '고도의 버티기' 작전으로 청문회의 사전 검증 자체를 무력화하고 있다고 반발했습니다.

이어서 한윤지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가 의결한 자료 요구 건수는 모두 37건입니다.

이 가운데 청문회 당일인 오늘(8일)까지도 제대로 제출된 건 절반밖에 되지 않는다는 게 야당의 설명입니다.

제출을 거부하는 자료의 핵심은 전관예우 여부를 검증하기 위한 변호사 수임기록, 여야 청문위원이 '비공개 열람'하기로 의결까지 했지만 '법적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사전 검증 자체가 무산됐습니다.

이 외에도 병역면제 사유와 관련한 건강보험 정보나 증여세 탈루 의혹을 검증하기 위한 가족간 금융 거래 기록 등은 '사생활 보호'를 이유로 제출을 거부했습니다.

[황교안 후보자/국무총리 : 지극히 개인적인 사생활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아마 우리 실무진에서 안 드린 것 같은데…]

야당은 2013년 법무부장관 후보자 당시에도 '자료 제출 거부'로 청문회를 무력화했다며 반발했습니다.

[우원식 인사청문위원/새정치연합 : 청문회 때 모든 걸 답하겠다고 하는데 자료 없이 국회는 무엇으로 검증을 하라는 것입니까. 과연 국무총리 후보자로서 자격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시간에 쫓겨 검증 자체를 못하게 하는 이른바 '버티기 작전'이라고 질타했습니다.새정치연합은 오후 4시까지 자료를 제출해달라고 다시 한번 압박한 상황, 모레까지 총 3일 동안 이어질 인사청문회는 자료제출을 놓고 보이콧 가능성도 제기되는 등 벌써부터 대치정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