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in]'누런 이' 주범은 커피..'치아 변색 유발자'를 소개합니다

2015. 6. 19. 11: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직장인 A씨는 출근길에 습관처럼 회사 앞 카페에 들러 커피를 산다. 점심식사 후에도 아메리카노 한 잔. 그러던 어느 날 A씨는 누렇게 변색된 치아를 발견하고 고민에 빠졌다. 커피를 마실 때마다 양치질을 할 수도 없고, 구강세정제나 물로 헹구는 수준에 그쳤더니 치아는 깨끗해지지 않았다. 설상가상으로 충치까지 생긴 것 같다.

시원하게 이를 드러내고 웃을 수 없어서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아무리 치아가 가지런하고 예뻐도 치아색이 누렇다면 자신 있게 웃을 수 없고 매력도 떨어진다. 특히 누렇게 변색된 치아는 보는 이의 마음도 불편하게 한다.

직장인, 가정주부, 대학생 할 것 없이 커피는 하루에도 몇 잔씩 마시게 된는 커피는 치아 변색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료다. 그렇다면 커피만 조심하면 치아를 하얗게 지킬 수 있을까? 공교롭게도 치아 착색의 주범은 커피만이 아니다.

▶커피=커피는 씁쓸한 맛을 내는 탄닌 성분이 구강 내 잔류하고 있는 단백질과 결합하여 착색의 원인을 제공하게 되는데 원두커피 보다는 탄닌의 작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해주는 설탕이나 프림이 함유되어 있는 인스턴트커피가 착색을 덜 유발시킨다. 하지만 설탕과 프림은 충치와 치주염을 유발시킬 수 있으니 여러모로 커피는 치아 건강에 좋지 않다.

▶초콜릿=초콜릿은 충치를 유발하는 경우도 많지만 치아 착색도 한몫 거든다. 초콜릿은 접착력이 좋기 때문에 치아에 달라붙어 치아가 누렇게 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친다.

▶흡연=흡연을 하게 되면 법랑질과 상아질에 담배 속 착색물질이 붙어 이가 누렇게 변색 된다. 또 오랜 시간 흡연을 하게 되면 니코틴의 검은 때가 치아 사이사이에 끼어 충치가 발생한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런 치아 변색은 양치질을 올바르게 하거나 담배를 끊는다 하더라도 원래 색깔로 돌아가지 않는다.

▶와인=와인 역시 와인이 가지고 있는 탄닌 성분 때문에 치아 착색을 유발한다. 또한 와인 같은 경우에는 맛을 음미하기 위하여 그냥 바로 삼키지 않고 입안에서 돌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방법은 치아 미백을 위해서는 좋지 않다.

▶커리=커리의 강한 향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커리는 색깔 역시 강하다. 수프처럼 액상으로 되어 있으면서 치아와 접촉하는 성분이 강한 커리는 색소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치아 착색의 원인이 될 수 있다. 

mkkan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女 체조선수 의상논란 “중요부위 노출…이슬람율법 위배”
마곡 지구 미래 가치 갖춘 상가, 동익 드 미라벨 분양
호날두 결별 이유? G컵녀 모델 “내 가슴 사랑해” 폭로
창비도 표절논란 사과했는데... 주인공 신경숙은 안보인다
미녀 앵커들의 너무 뜨거운 응원전…대표팀 위해 알몸응원
제주 다녀온 메르스 확진자, 신라호텔 투숙 (이동경로 공개)
식당에서 화이트와인 마신 男 사망…알고보니 표백제
北 메르스 치료제 개발 주장...만병통치약 수준
여친 목에 개목줄 채워 도심활보…변태커플
부산에 들어서는 선시공•후분양 타운하우스, 금정 우진 더클래식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