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조광수-김승환, 합법적 부부 될까

2015. 6. 28. 20: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동성결혼 소송 내달 첫 재판

미국 연방대법원이 동성결혼을 헌법상 기본권으로 인정하면서, 한국 최초의 동성부부 혼인신고 소송도 새삼 주목을 받게 됐다. 첫 재판은 다음달 6일 열린다.

소송을 낸 동성부부는 2013년 9월 서울 청계천 광통교 앞에서 하객 2000여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결혼한 영화인 김조광수(50)-김승환(31)씨다. 영화감독인 김조광수씨는 성소수자인권센터인 '신나는 센터' 이사장, 김승환씨는 퀴어영화 전문 제작사인 '레인보우팩토리' 대표다.

이들은 2013년 12월10일 세계인권선언 기념일에 맞춰 서울 서대문구청에 혼인신고서를 냈지만, 구청은 '민법상 동성혼은 혼인으로 인정할 수 없다'며 이를 반려했다. 이에 김씨 부부와 '성소수자 가족구성권 보장을 위한 네트워크'는 '부부의 날'인 지난해 5월21일 서울서부지법에 구청의 이 처분을 취소해달라는 소송을 냈다.

김씨 부부는 "민법에는 동성간 혼인을 금지하는 조항이 없다. 혼인과 가족생활을 규정한 헌법 역시 두 당사자가 이성이어야 혼인이 성립한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민법의 '혼인 당사자' 개념에서 동성의 혼인을 금지·제한하는 의미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이다. 앞서 이들은 '남편-아내'로 된 혼인신고서 양식을 '신고인1-신고인2'로 고쳐 쓴 뒤 구청에 냈다.

김씨 부부가 자신들의 결혼 얘기를 묶어 최근 펴낸 <광수와 화니 이야기>에는 "몇 년을 함께 살았어도 법적 부부가 아니기 때문에 수술동의서도 써줄 수 없고, 전세자금 대출도, 국민연금도, 심지어 항공사 마일리지도 공유할 수 없다"며 동성부부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두 사람의 결혼 이야기를 담은 영화 <마이 페어 웨딩>도 최근 개봉했다.

최우리 기자 ecowoori@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청와대판 '달콤한 인생'…"유승민, 넌 내게 모욕감을 줬어!"친박은 조폭?…"유승민, 정치 그만둬야" 집단행동 태세박 대통령, '배신 트라우마' 거쳐 '복수 콤플렉스'로[만평 몰아보기] 박 대통령의 '4가지 놀이'[포토] 한국전쟁, 그 날의 '참상'…'희귀 사진' 공개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