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셜'입니다 기사가 잘못됐어요

고재열 기자 입력 2015. 7. 3. 09:38 수정 2015. 7. 3. 09: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음카카오가 '오피셜 댓글' 정책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포털사이트에 전송된 기사에 대한 정부나 기업의 반론을 일반 댓글과 달리 기사에 바로 달아서 도드라지게 해주겠다는 것이다. 네이버도 이와 유사한 '공식 의견 서비스' 도입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6월11일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이 주관한 '온라인 대변인 정례회의'에서 양 포털 회사가 발표한 내용이다.

포털사는 온라인 미디어가 난립하고 인터넷을 통해 오보가 빨리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이해 당사자의 반론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서비스를 먼저 시작하는 다음카카오 측은 웹툰 서비스에 작가들이 직접 댓글을 달아 최상단에 노출했을 때 반응이 뜨거웠던 것에서 착안했다고 강조했다.

정부나 기업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반론권 보장이 필요하다는 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꼭 이런 방식이어야 할까? 정부나 기업이 반론권을 행사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정부나 기업은 해당 기사에 댓글로 반박할 수 있고,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잘못된 내용을 알릴 수 있으며, 출입기자들에게 설명할 수도 있다. 해당 언론사에 정정을 요구할 수도 있고 이를 들어주지 않을 경우 언론중재위에 제소하거나 명예훼손 소송을 걸 수도 있다.

ⓒ시사IN 신선영

반면 '오피셜 댓글'이 도입될 경우 당장 언론의 자유가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정부나 기업이 기사를 반박하는 글을 기사 상단에 걸어두면 누리꾼들이 이를 보고 입을 닫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게다가 뉴스 유통업자인 포털사가 뉴스 생산자가 판단해야 할 대목까지 관여하는 것은 명백한 편집권 침해라는 견해도 있다.

당연히 의혹이 제기되었다. 이런 논쟁적인 서비스를 포털 회사가 자발적으로 시도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정부나 기업의 압력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심이다. 특히 다음카카오의 경우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카카오에 합병된 이후 지속적으로 기존 서비스를 없애오다가 오랜만에 발표한 신규 서비스가 '오피셜 댓글'이었기 때문에 의구심은 더 커졌다.

얼마 전 포털사들이 뉴스 서비스에서 제외할 언론사를 심사할 '뉴스 제휴 평가위원회(이하 평가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했을 때도 청와대 압력설이 나왔다. 포털사들이 평가위원회를 12월까지 꾸리기 위해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했는데(오른쪽 상자 기사 참조), 내년 4월 총선에서 여론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이 아니냐는 의심이었다. 평가위원회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처럼 또 하나의 검열기구가 되어 정부에 비판적인 언론을 포털에서 제외해 영향력을 잃게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다음커뮤니케이션 창업자 이재웅씨가 트위터에 남긴 글도 논란을 부채질했다. 6월16일 이씨는 '뭔가 잘못한 게 있으면 당연히 조사받고 세금을 내야겠지만 왜 다음, 다음카카오 세무조사는 광우병 첫 보도 25일 후, 세월호 참사 10일 후 그리고 그게 마무리된 지 1년도 안 되어서 메르스 발병 26일 후에 실시할까'라는 글을 남겼다. 이를 본 누리꾼 사이에서 다음카카오에 압력이 세게 가해진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과연 정부의 압력은 있는 것일까? 이명박 정부의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다음커뮤니케이션 미디어본부에서 오랫동안 일했던 한 인사는 '이번 개편만 보지 말고 전체적인 맥락을 보아야 한다. 다음 아고라나 다음 뷰(메타블로그 서비스) 등이 주목받을 때 갑작스러운 서비스 개편이 있었고 서비스를 개편할 때마다 누리꾼들의 자발적 참여가 줄어들면서 공론장 기능을 잃곤 했다. 비슷한 일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촛불집회 당시 다음 아고라는 대표적인 공론장이었다. 누리꾼들의 추천을 많이 받은 글이 노출이 잘 되는 상단에 배치되는 방식이었다. 누리꾼들은 자신들이 의미를 부여하는 글이 부각될 수 있도록 적극 참여했다. 이런 시스템을 통해 두각을 드러낸 사람이 바로 '미네르바'였다. 그런데 다음커뮤니케이션이 편집 정책을 바꾸어 누리꾼들이 추천하는 글과 반대 견해의 글을 대립 구도로 편집하면서 누리꾼들의 참여가 줄었다.

포털의 인위적 개입이 왜곡시키는 여론 시장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에는 메타블로그 서비스인 다음 뷰를 단계적으로 축소했다. 처음에는 블로거의 글도 일반 뉴스처럼 메인 화면의 중심에 놓일 수 있었지만 페이지 하단으로 따로 분리했다. 그 뒤에는 자동 노출되는 글 중에서 '시사' 관련 글을 제외해 영향력을 약화시켰다. 한때 '1인 미디어 시대'의 주역으로 불리던 블로거들의 영향력이 급격히 줄어들었다.

다음 아고라와 다음 뷰의 사례는 포털사의 인위적 개입이 여론 시장을 얼마나 왜곡시킬 수 있는지 단적으로 보여준다. 포털사이트에 전송된 뉴스의 경우 누리꾼들로부터 추천을 많이 받은 '베스트 댓글'이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베스트 댓글이 기사에 우호적이면 누리꾼들이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고, 반대로 적대적이면 누리꾼들의 태도도 적대적인 양상을 보이곤 한다. 정부와 기업의 반박 글이 베스트 댓글처럼 편집된다면 여론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반대의 가능성도 있다. 정부나 기업의 섣부른 반박이 누리꾼들의 전투 의지를 더 부채질할 수도 있다. 실제 다음 아고라에서 정부의 엉성한 반론을 상단에 편집해주었을 때 반대 의견을 내는 누리꾼들이 더 결집되기도 했다.

'오피셜 댓글'은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그게 무엇이든 인위적으로 여론을 왜곡할 수 있다는 점만은 분명해 보인다.

고재열 기자 / scoop@sisain.co.kr

싱싱한 뉴스 생생한 분석 시사IN Live - [ 시사IN 구독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