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은 하나"..박 대통령의 '두사부일체' 주문

입력 2015. 7. 16. 17:10 수정 2015. 7. 16. 19: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성한용 선임기자의 정치 막전막후] 29

16일 대통령-새누리 지도부 회동에서의 '훈시'"국민 중심의 정치"="시키는 대로만 하라""김 대표 노고 많았다"="유승민 쫓아내느라 애썼다"당 지도부는 "정부 성공이 우리 성공" 충성 맹세조폭영화에서 본듯한 기시감…다만 희극 아닌 비극

박근혜 대통령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원유철 원내대표, 김정훈 정책위의장이 16일 청와대에서 만났습니다. 배신자를 심판해달라는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유승민 전 원내대표를 쫓아낸 뒤였기 때문일까요? 분위기가 참 화기애애했습니다.

새누리당 색깔의 옷을 입은 박근혜 대통령의 얼굴에서는 흐뭇한 미소가 떠나지 않았습니다. 김무성 대표는 약간 구부정한 자세로 박근혜 대통령에게 연신 눈웃음을 지어 보였습니다.

"당정청이 앞으로 하나가 돼서 지금 꼭 해야만 되는 개혁과제들이 있는데 잘 실천하고, 더 나아가 경제 재도약을 이룰 수 있도록 이끌어주시기를 바랍니다."

(박근혜 대통령)"국민 중심의 정치를 꼭 이루어서 국민 중심의 정치는 이렇게 하는 것이다라는 모범을 이번에 잘 보여주시기를 다시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박근혜 대통령)"새누리당의 새 원내지도부 출범을 축하합니다. 또 우리 김무성 대표께서 취임 1주년을 맞으셨는데, 그동안 여러가지 어려운 일도 많았는데 잘 이끄시느라고 1년 동안 노고가 많으셨습니다."(박근혜 대통령)"저희 새누리당은 박근혜 정부의 성공이 곧 우리의 성공이라는 생각을 항상 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의 성공을 위해서 우리가 당에서 책임지는 그런 자세로 같이 하도록 하겠습니다."(김무성 대표)"대통령께서 새로운 마음으로 새롭게 출발하는 우리 당의 새 지도부들을 위해 이렇게 자리를 마련해주셔서 감사합니다."(김무성 대표)"당청 간에 찰떡같이 화합해서 오로지 국민을 바라보고 당청 간에 소통과 협력으로 앞으로 많은 일을 하자, 대통령님을 잘 모시고 새누리당과 박근혜 정부 성공을 위해 잘하자고 다짐했습니다."(원유철 원내대표)

'당정청 하나', '국민 중심의 정치'라는 박근혜 대통령의 당부는 사실상 "앞으로는 내가 시키는 대로만 하라"는 훈시일 것입니다. 김무성 대표에게 '노고가 많았다'고 한 것은 "유승민 원내대표 쫓아내느라 수고했다"는 칭찬일 것입니다.

'박근혜 정부의 성공이 곧 우리의 성공', '당청 간 찰떡 화합' 등 김무성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의 다짐은 일종의 충성 맹세일 것입니다. 어디서 많이 본 장면 같지 않습니까?

<두사부일체>(頭師父一體)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2001년 윤제균 감독, 정준호 주연의 코미디 액션 영화입니다. 고등학교 선생님으로 변신한 조직폭력배 계두식(정준호 분)의 "두목과 스승과 아버지는 하나다"라는 대사에서 영화 제목이 나왔습니다. 본래는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라는 말이었습니다. 임금과 스승과 아버지의 은혜는 다 같다는 뜻이지요.

"아깐 미안했다. 너도 그러는 게 아니야. 옛말에 인마 스승의 그림자도 안 밟는다는 말이 있어."

"병훈이 그 새끼 말이야, 참 겁대가리 없는 새끼야. 감히 똘마니 주제에 조직을 배신해? 한심한 새끼!"

몸집 산만한 김무성 대표의 조아리는 모습

영화에 나오는 대사들입니다. 저도 많이 웃으면서 재미있게 봤습니다. 그런데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유승민 원내대표 축출 사건을 지켜보면서 자꾸 <두사부일체> 영화의 몇 장면이 생각났습니다. 16일 청와대 회동을 보면서도 그랬습니다. 그러나 웃음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서글펐습니다.

박근혜 대통령과 현재 새누리당 지도부의 관계는 아무리 생각해도 참 이상한 관계입니다. 겉모습만 봐도, 몸집이 산만한 김무성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 앞에서 조아리는 모습도 이상하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당당하게 맞서는 새누리당 의원들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 현실도 이상합니다.

내용을 들여다 보면 더 이상합니다. 상명하복, 동일체, 조직, 배신 등 1차원적 단어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관계를 대부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일사불란한 시스템이라는 점에서는 확실히 '왕정'을 많이 닮았습니다.

견제와 균형, 분권, 3권분립 등 근대민주주의 작동 시스템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습니다. 바로 직전 이명박 정부에 비교해 봐도 확실히 퇴보했습니다.

왜 이렇게 됐을까요?

이상한 집단문화 1차 책임은 대통령…그만 탓할 수 없는 이유

우선 대통령이 '박근혜'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어떤 집단의 문화는 그 집단 수뇌부에 의해 상당부분 좌우됩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권위적이고 비민주적이기 때문에 행정부와 청와대 비서실, 집권여당이 모두 권위적이고 비민주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설명이 가능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어릴 때부터 군사 쿠데타로 정권을 빼앗은 최고 권력자의 큰딸이었습니다. 유신체제에서는 퍼스트레이디로 활약했습니다. 상명하복과 일사불란한 조직문화에 익숙한 사람입니다.

그런데 그게 다일까요? 박근혜 대통령 한 사람에게만 책임을 100% 떠넘길 수 있을까요?

아닌 것 같습니다. 최근 유승민 원내대표 축출 국면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에 맞서는 새누리당 의원들이 50명만 있었어도 결론은 크게 달라졌을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자유로부터의 도피>라는 책이 있습니다. 에리히 프롬의 저서입니다. 독일인들이 나치즘을 지지한 원인을 분석하고 민주주의에 내재된 파시즘의 위험을 경고하는 내용입니다. 혹시 우리 정치인들과 국민들이 지금 그런 상태에 빠져들어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유명 소설가 복거일씨가 <중앙일보>에 유승민 의원을 비판하는 칼럼을 썼습니다. 유승민 의원 비판이야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것이지만 그 이유 가운데 첫번째가 조금 놀라운 내용이었습니다.

"박 대통령의 군주적 지도력은 줄곧 논란을 불렀다. 그래도 그것은 스타일의 문제지 민주공화국을 바꾸거나 훼손하려는 의도의 문제는 아니다."

"사람들은 서로 믿어야 협력할 수 있다. 그렇게 서로 믿도록 하는 장치로 진화한 것이 도덕이다. 그런 뜻에서 개인적 차원의 배신이 가장 부도덕하다. '만일 내가 조국을 배신하는 것과 친구를 배신하는 것을 골라야 한다면 내가 조국을 배신하는 것을 고를 배짱이 있기를 바란다'는 한 작가의 고백은 우리 가슴 깊이 울린다. 그래서 사람이 가장 쓰디쓰게 내뱉는 말이 배은망덕이다."

'기존 질서 도전 세력=나쁜 놈'은 조폭영화 문법

쉽게 말해 '개인 유승민'이 '개인 박근혜'를 배신한 것이 가장 큰 잘못이라는 얘깁니다. 그런가요? 참 서글픈 진단입니다.

영화 <두사부일체>에서 '큰형님'에게 도전했던 소두목과 그 패거리는 '비리 사학'을 감싸는 나쁜 세력으로 묘사됩니다. 소두목은 결국 제압되고 조폭집단 전체는 다시 질서를 되찾는 것으로 영화가 마무리됩니다. 조폭 영화에는 대개 기존 질서를 흔드는 세력은 '나쁜 놈'이라는 메시지가 숨어 있습니다.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을 한동안 뒤흔들었던 '유승민 사태'도 어찌보면 조폭 영화와 비슷하게 마무리되어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정치가 딱 조폭 수준이기 때문일까요? 참 슬픈 얘깁니다.

성한용 선임기자 shy99@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박 대통령의 '두사부 일체' 주문…"당·정·청은 하나다"대법원, '원세훈 대선 개입' 유·무죄 판단 안해…원심 파기환송홍준표 지사 "폭탄주 비난, 참 어이가 없네요"[포토] 2차 세계대전 직후 처참한 베를린 모습[화보] '헐~', 숨바꼭질에 진짜 '재능 없는' 아이들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