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 활용 쉬워진다..국토부 표준 공간정보 공개

2015. 7. 17. 06: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박일한 기자]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등이 보유한 약 8만9000여건의 공간정보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 작업이 완료됐다. 앞으로 이 정보를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국가공간정보 목록조사 개선계획’에 따라 1995년부터 중앙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만든 다양한 공간정보를 표준화하는 작업을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작년 기준으로 정부나 지자체, 중앙행정기관, 공기업 등 274개 공공기관은 총 8만9805건의 공간정보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않아 기관끼리 정보가 중복되거나 누락되고, 부정확한 목록 작성으로 필요할 때 제대로 공간정보를 사용할 수 없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국민은 물론 기관끼리도 어느 기관이 어떤 내용의 공간정보를 보유했는지 알수 없었다.

이번에 정부는 전수조사를 통해 정부기능분류시스템(BRM)을 적용해 표준화 목록을 만들었다. 정책분야 15종, 정책영역 65종, 기능별 107종으로 나뉘는 분류체계다. 이에따라 버스노선 정보는 정책분야에서 ‘수송 및 교통’, 정책영역에서 ‘도로’, 기능별로는 ‘버스교통’이라는 분류를 갖는다. 각 공공기관이 가진 공간정보마다 이런 식으로 분류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런 표준화에 따라 현재까지 표준화된 최신 공간정보목록은 다음 달부터 공간정보유통시스템(nsic.go.kr)과 해당 정보를 관리하는 기관의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수치지형도, 생태자연도, 정사영상, 민간생산주제도 등 다양한 공간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는 “이번 공간정보 목록 표준화를 통해 누구나 공간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고, 기관별 중복구축에 따른 시간적·경제적 손실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jumpcut@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마트 티팬티女, 하의 안입은 채 태연히…대충격
공급은 적고, 매매량은 증가하고, 서울 중심 중대형 아파트 인기
FNC 김용만 노홍철, 공개 유재석 문자 화제 "나혼자는 할 수 없지만 우리는 할 수 있어.말하는대로.."
노홍철 김용만 FNC 접촉?…노홍철 근황 화제 '초록색 티셔츠에 수염 덮수룩'
[단독 르포]배용준 커플의 허니문 장소, ‘최고가 75억’ 빌라 직접 가보니...
미스 섹시백 대회, 숨막히는 뒤태미녀들…‘볼륨깡패’
유명 女코미디언, 이번에도 또…자꾸 가슴 노출하는 이유가?
'발연기 논란' 연기자 "이민에 자살생각까지"

부산에 들어서는 선시공•후분양 타운하우스, 금정 우진 더클래식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