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 "文, 세월호 동조단식.. 선거참패 원인"

CBS 박재홍의 뉴스쇼 2015. 7. 21. 10: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사무총장제 폐지? 본질적 혁신 호도한 것
- 文대표 세월호 대처, 대안 없이 강경투쟁만
- 무상시리즈, 예산확보 안된 교조적 주장
- 호남 의원 잘못 있으면 공천에서 바꾸면 돼
- 혁신안 외면 받으면 호남 신당은 거대야당 발돋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박재홍 앵커
■ 대담 : 박주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박주선 의원을 연결하겠습니다. 박주선 의원님, 안녕하십니까?

◆ 박주선> 안녕하십니까?

◇ 박재홍> 사무총장직 폐지를 골자로 한 새정치민주연합의 1차 혁신안이 중앙위원회에서 통과됐는데요. 어제 결과 어떻게 보셨습니까?

◆ 박주선> 혁신위의 안이 당의 본질적인 문제를 고치는 혁신이 돼야 되는데, 지엽적인 문제를 가지고 본질적인 혁신인 것처럼 호도하는 것은 대단히 잘못됐고 국민이 공감하지 않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지난번 4.29 재보궐 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이 참패를 했는데, 사무총장직이 권한이 막강하기 때문에, 사무총장직의 권한을 분산을 시키지 않았기 때문에 패배를 했다고 보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을 겁니다.

◇ 박재홍> 그러면 어제 혁신안 중앙위에서 꼭 나왔어야 했던 안은 뭐였습니까, 당의 혁신을 위해서.

◆ 박주선> 지난 2012년 대선평가위원회에서도 당에 건의를 했습니다만, 우리 당의 문제는 첫째로 책임질 사람이 책임을 져야 하고, 또 반성할 사람이 반성하는 그런 풍토가 조성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친노패권이 청산돼야 합니다. 그리고 당의 정체성을 교조적 진보와 좌파 정책으로 할 것이 아니라, 중도개혁, 민생실용정당으로 바꿔야 된다는 것이 대선평가위원회의 당에 대한 권유사항, 권고사항이었습니다. 이런 모든 것 때문에 4.29 재보궐 선거에서 참패를 했는데, 이런 본질적인 문제는 하나도 언급을 하지 않고 지엽말단적인 것만 고치고 있다고 하면서 이것이 혁신이라고 하니, 혁신이라는 단어가 너무 부합되지 않고 부적절한 용어가 돼버리는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을 받습니다.

◇ 박재홍> 그러면 어제 혁신안 중앙위에서 반대표를 던지셨습니까?

◆ 박주선> 저는 어제 다른 일정 때문에 중앙위원회 참석을 못했습니다만, 갔더라면 반대표를 던졌을 겁니다.

◇ 박재홍> 그런데 어제 찬성표가 압도적으로 많았기 때문에 당원들의 공감대가 있는 것 아닌가요?

◆ 박주선> 압도적인 것은 아니죠. 거의 스물 몇 표 차이로 통과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게 압도적이라고 저는 볼 수 없습니다.

◇ 박재홍> 하지만 참석자 가운데 찬성표가 많았기 때문에 드린 말씀이구요. 친노패권 청산을 말씀을 하시는데, 계속해서 문재인 대표의 사퇴를 주장하고 계신 거죠?

◆ 박주선> 네, 그렇습니다.

◇ 박재홍> 문재인 대표가 사퇴를 하면 친노계파가 청산되나요?

◆ 박주선> 또 다른 조치가 있어야 되겠죠. 계파가 청산되려면 문재인 대표가 사퇴하지 않고는 계파 청산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문재인 대표 사퇴만 가지고도 안 되고, 친노계파가 완전히 흔적을 지워버린다는 느낌을 국민들이 갖도록 청산을 해야 됩니다.

◇ 박재홍> 친노계파를 거의 지워버릴 수준이면 당을 없애지 않고는 불가능한 거 아닌가요?

◆ 박주선> 그러기 때문에… 그렇지 않죠. 친노계파가 인사권 전횡을 할 수 없는 그런 보직을 줘서는 안 되구요. 공천에 있어서도 친노계파가 확대되고 친노 계파만이 경선 없는 무공천을 하고, 이런 걸 시스템적으로 고치도록 해야 합니다.

◇ 박재홍> 친노계파 청산을 일관되게 주장하시는데, 그렇다면 친노 세력이나 혹은 문재인 대표가 잘못한 게 구체적으로 뭔가요?

◆ 박주선> 모든 당의 운영은 당헌당규 따라서 원칙과 기준에 따라서 움직여야 하고, 그 다음에 당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이 되어야 됩니다. 그런데 친노계파는 우선 그 분들의 주장 외에는 다른 사람 주장을 받아들이지를 않습니다. 예를 들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서도, 그 때 우리 당이 제대로 대처를 했더라면 작년에 있었던 7.30 선거에서 지지 않았을 겁니다. 그런데 세월호에 책임 있는 정부 여당에게 그런 참패를 당했던 것은 너무 강경투쟁 위주로 나갔기 때문에 그렇다, 그래서 강경투쟁을 하는 정당의 이미지에서 건전하고 생산적인 정당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되고, 국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그런 정당이 되어야 되는데, 국민의 소리를 듣는 것보다는 본인들의 소리를 내고, 국민들의 주장으로 호도를 시키는 것, 이것이 잘못됐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친노가 세월호 대처를 잘못했다, 어떻게 잘못했다는 말씀이신가요?

◆ 박주선> 세상에, 문재인 대표 같은 분은 세월호 가족이 광화문에서 단식을 하고 있는데, 단식을 중단하도록 설득을 하고 이해시키고 세월호에 대해서 건설적인 주장을 내세우면서 대안을 내놓고 해야 되는데, 같이 동조단식을 해 버리고. 세월호의 책임은 완전히 정부 여당이 일차적인 책임을 져야 되지만, 야당은 대안을 주는 이야기를 해야 할 텐데, 세월호에서 대안도 없이 계속 반박만 하고 강경투쟁 위주로 갔기 때문에 7.30 재보선에서 참패를 해 버린 거 아닙니까?

◇ 박재홍> 세월호 참사 문제를 진정성 있게 제기하기 위해서, 유가족들의 그 아픔을 이해하기 위해서 함께 단식에 참여했다, 이렇게 볼 수 없는 건가요?

◆ 박주선> 저는 그건 동의할 수가 없습니다. 단식을 하고 있는 분들이 정부의 세월호 대책이 잘못되어 있고 동의할 수 없기 때문에 그런다고 한다면, 야당은 같이 선동하고 투쟁하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 대해서 대안을 제시하고 유가족들을 설득하고 이해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우선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박재홍> 당시 진상규명을 촉구하기 위한 단식이었기 때문에, 대안을 찾는 어떤 행동의 일환으로 이해할 수 없었습니까?

◆ 박주선> 저는 야당으로서는 국회를 박차고 나가서 하는 투쟁 위주의 정당은 잘 된 정당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그리고 교조적 진보와 좌파적 정책 두 가지를 친노 좌파 문제로 제기하셨는데. 그 문제가 드러난 사례가 뭔가요?

◆ 박주선> 지금 우선 말이죠. 교조적 진보 이야기는 지금 모든 무상 시리즈와 관련해서 예산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그것만 계속 주장할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면 문재인 대표가 대통령 후보가 됐을 때 무상 시리즈의 복지정책을 내놓았었는데, 그게 127조가 들어가는 정책이었습니다. 그건 우리 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들도 현실적으로 너무 문제가 있는 정책이다, 그렇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그런 정책들이 문제가 많았었다.. 그런데 의원님 지적에 대한 반론도 많습니다. 이를테면 야당으로서 선명성이 떨어진다, 이른바 투쟁성과 야성이 떨어진다, 이렇게 투쟁을 안 하면 여당과 무엇이 다르냐, 이러다가 일본의 자민당 장기 집권 체제로 가는 것이 아니냐. 이런 비판도 많은데 어떻게 보세요?

◆ 박주선> 합리적인 투쟁을 해야 하고 국민이 공감하는 투쟁을 해야죠. 야당도 국민이 지지하는 범주 안에서 야당의 역할이 있는 것이지, 국민을 외면하는 야당의 투쟁은 의미가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그런데 지금 현재 혁신위의 김상곤 위원장은 문재인 대표 사퇴는 부정적인 입장 아니겠습니까? 그렇다면 의원님 요구는 관철되지 않을 것 같은데요. 그러면 어떤 탈당, 분당이 불가피하다고 보시나요?

◆ 박주선> 저는 문재인 대표가 사퇴를 하지 않기 때문에 감정적으로 탈당을 하는 개념이 아니라, 문재인 대표가 사퇴를 안 하면 친노계파 청산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고, 그렇다면 이 당이 장래는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럴려면 거대 여당에 맞서는, 새정치민주연합을 대신하는 정당을 만드는 것이 야당을 지지하는 유권자에 대한 도리고 책임이라고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그러면 새정치연합을 탈당하는 의원들이 가시화되는, 분당 혹은 신당이 만들어지는 시기는 언제쯤으로 볼까요?

◆ 박주선> 저는 혁신안이 최종적으로 마무리된 순간에 혁신이 제대로 되어서 국민들로부터 동의를 받으면 모르지만, 그렇지 않고 국민이 외면한다면 그 때 새로운 대안의 정당을 만드는 길에 참여할 수 있는 의원들이 나오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그 시기는 그러면 9월 말이 될까요?

◆ 박주선> 9월 말 정도라고 보는 분들이 많이 계시던데, 혁신안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 확실시되고 확신이 된다면, 그때까지 기다리는 것도 의미가 없지 않나, 이런 생각도 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 박재홍> 그럼 더 빨라질 수도 있다?

◆ 박주선> 네.네

◇ 박재홍> 의원님은 탈당할 의원들이 한 20명에서 30명은 될 것이다. 이렇게 충분히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 구체적인 정황들을 발견하신 겁니까?

◆ 박주선> 여러 분들하고 이야기를 나눠보면, 혁신이 지지부진하고 본질을 외면하는 혁신에 대해서 불만을 가진 의원들이 많구요. 불만만 가지고는 탈당이 되겠습니까마는, 이래 가지고 새정치연합은 장래가 없다고 걱정하는 분들이, 대화를 나눠보면 2, 30명이 된다는 그런 취지입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지난주 탈당한 박준영 전 전남지사 그리고 박주선 의원님도 탈당을 고민하고 계시고, 두 분의 공통점은 호남을 기반으로 하시는 분들이잖아요. 그러면 호남을 기반으로 한 신당이 출현한다면 내년 총선에 미칠 영향력 어느 정도일까요.

◆ 박주선> 저는 새정치민주연합의 혁신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새정치민주연합을 대신하는 참신한 인재들을 선발하면, 새정치민주연합을 대신하는 거대 야당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 박재홍> 그런데 탈당을 논의하시는 주로 호남 출신 분들인데…

◆ 박주선> 호남 출신 외에도 많습니다.

◇ 박재홍>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기정치를 하는 것이다. 스스로 살아남기 위해서 문재인 체제를 흔들고 있다. 이런 비판도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박주선> 왜 지금, 문재인 체제 안에서는 저희들이 죽습니까? 새정치민주연합은 장래가 없어서 그런 것이지, 저희들이 살고 죽고 하는 건 문제가 전혀 되지 않습니다. 지금 개혁, 혁신을 거부하는 사람들이 신당 출현에 대한 두려움 속에서 그런 맹목적인 비난을 하고 있는데. 그 비난에 앞서서 이 당이 처한 현실 인식을 하고 평가를 해야 합니다. 우물 안의 개구리식으로, 국민은 뭐라고 하는지 듣지도 않고 보지도 않으면서, 새정치민주연합 내에서만 목소리를 내고, 그것을 옳은 것으로 단정을 해버리는 문화는 빨리 청산돼야죠.

◇ 박재홍> 지금 가장 중요하게 거론되는 것이 호남 소외론, 호남민심이 안 좋아졌다, 이런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이 문제가 새정치의 문제라기보다는 호남 의원들이 잘못한 것이다, 이런 지적도 있는데 동의하십니까?

◆ 박주선> 물론 호남의원들이 잘못한 것도 있을 겁니다마는, 호남 의원이 잘못했다면 호남 의원은 다음 선거에서 바꾸면 돼요. 공천으로 바꾸라고 명령하면 됩니다. 그런데 호남이 잘못했다고 해서 새정치민주연합 전체를 호남에서 배제하고, 이대로는 안 된다는 그런 여론이 형성됐겠습니까? 민심의 소재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는 평가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런 주장에 대해서는.

◇ 박재홍> 호남에 있는 의원 현직의원들도 책임질 부분이 있지 않을까요? 어떻게 보십니까?

◆ 박주선> 그것은 유권자 심판에서 책임질 부분은 지고 결과를 수용하면 됩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그리고 천정배 의원 중심의 신당론도 나오고 있는데요. 의원님도 함께 할 가능성이 있을까요?

◆ 박주선> 저는 새정치민주연합은 장래가 없기 때문에 새로운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는 이야기지, 새정치연합이 잘 돼 가는데도 무조건 천정배 의원하고 같이 당을 만들겠다는 그런 신념이 아닙니다.

◇ 박재홍> 그러면 동참할 의사가 아직 없으신 건가요?

◆ 박주선> 네. 네.

◇ 박재홍> 알겠습니다.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박주선 의원이었습니다.

[박재홍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CBS 박재홍의 뉴스쇼]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