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콩나물 효능? 숙취해소엔 1등..'콩나물국 누구나 끓일 수 있어요'

입력 2015.07.28. 10: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콩나물국(사진 및 레시피=이밥차)

대표적인 숙취해소 음식인 콩나물의 효능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콩나물은 주로 나물로 무쳐서 먹거나 국으로 끓여 먹지만 라면, 냉채, 찜, 찌개 등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활용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콩나물은 해장국의 주재료가 되는데, 이는 콩나물에 피로회복과 숙취해소에 좋은 섬유소와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콩나물은 칼로리가 100g당 30kcal밖에 되지 않는 저칼로리 식품이기도 한데, 콩나물은 요리를 할 때 부피를 늘리는 증량 재료로 사용돼 칼로리를 낮추면서도 음식의 부피는 늘릴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 만점이다.

그래서 자취생들이나 요리초보인 사람, 누구나 쉽게 끓일 수 있는 콩나물국 레시피를 소개한다. 해장에도 좋고, 콩나물국에 밥 한 그릇 말아 먹으면 한 끼 식사로도 충분할 것이다.

#초보도 쉽게 끓일 수 있는 콩나물국 레시피

재료 : 필콩나물(2와 1/2줌=200g), 대파(10cm), 국물용 멸치(10마리), 국간장(0.5), 다진 마늘(0.3), 소금(0.1)

만드는 법

1. 콩나물은 꼬리를 떼고 깨끗이 씻는다. 대파는 송송 썬다. 멸치는 내장을 제거한다.

2. 냄비에 국물용 멸치를 약한 불로 볶아 비린내를 없애준다.

3. 물 4와 1/2컵을 붓고 센 불에서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 10분간 끓인 뒤 멸치는 체로 건진다.

4. 육수에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열고 중간 불로 7분간 끓인다. 이때, 뚜껑을 덮고 끓여도 무방하다.

5. 대파와 양념을 넣고 살짝 더 끓인다.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춰서 마무리한다.

이 시각 추천뉴스

    실시간 주요이슈

    2019.05.27. 16:5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