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담화 명칭은 '경제재도약을 위해 드리는 말씀'(종합)

2015. 8. 6. 08: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V 생중계로 25분 대국민담화.."4대 개혁 절박함 직접 호소"

TV 생중계로 25분 대국민담화…"4대 개혁 절박함 직접 호소"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은 6일 오전 10시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대국민 담화를 통해 임기 후반기 국정 구상을 직접 밝힌다.

박 대통령의 담화 발표는 이번이 네 번째로 지난해 5월19일 세월호 관련 국가운영 방안 담화를 발표한 지 1년 2개월 만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경제재도약을 위해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제목의 담화를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동개혁을 비롯한 4대 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국민에게 직접 호소할 것으로 알려졌다.

담화 발표 시간은 애초 20분으로 알려졌으나 5분 정도 더 늘어난 25분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민경욱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은 담화를 통해 우리 경제 체질의 근본적 개선과 이를 기초로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이루기 위해 4대 구조개혁 추진이 필요하다는 점과 그 절박함을 국민들께 직접 호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노동개혁과 관련, "과거 고도성장기에는 청년들이 쉽게 일자리를 구할 수 있었지만 지금 같은 저성장 시대에는 예전처럼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기가 어렵다"면서 "절박한 청년 일자리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비정규직 등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노동시장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은 또 노동개혁을 위해 노사정위원회를 조속히 복원하고 노사가 서로 한발씩 양보해 대타협을 이뤄야 한다는 점도 다시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의 적폐와 비효율을 해소하기 위한 공공 개혁, 담보·보증 위주의 보신주의 관행에서 벗어나 실물 경제 발전을 지원할 수 있는 금융 개혁,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고 능력중심의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교육 개혁 등에 대해서도 국민의 지지를 호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담화의 취지에 따라 메르스 사태에 대한 입장, 광복절 특사 및 남북·외교관계에 대한 내용 등은 포함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담화 발표에는 이병기 비서실장,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박흥렬 경호실장과 수석비서관들이 배석한다. 박 대통령은 담화 발표 후 기자실에 들러 청와대 출입기자들과 인사를 할 예정이다.

soleco@yna.co.kr

☞ 서울 구로동 연쇄방화 '재미로' 불지른 중학생들 소행
☞ '송승헌 연인' 류이페이 "지금은 ♥♥ 두 개를 보냅니다"
☞ 수출차만 더 좋은 에어백 장착?…현대차 입장은
☞ 미국 세 모자 살인 사건…'블루문' 종교의식 연관성 수사
☞ 일본이 보는 롯데그룹은…"일본에 본사 둔 비상장기업"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