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감된 인권' 박래군 응원하러..면회 발길 줄이어

2015. 8. 26. 20: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박래군 수감된 서울구치소 가보니

세월호 추모집회를 주도했다가 구속된 박래군(54) '인권중심 사람' 소장을 찾는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독방에 수용된 박 소장은 책 집필과 함께 '세월호' 진상 규명 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26일 오전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박 소장은 지난해 자신의 책 <사람 곁에 사람 곁에 사람>을 펴낸 출판사 '클'의 김경태(40) 대표와 직원들을 만났다. 살구색 수의를 입고 왼쪽 가슴에는 수용자 번호 '72'를 달고 나타난 박 소장은 "안에 늘 화가 꽉 차 있었는데, 그게 좀 해소된 것 같다"고 했다.

그는 "일과가 끝나는 저녁 6시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12시간 정도의 광활한 시간에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운동하며 지낸다"고 했다. 그는 수감 기간 동안 몇년 전부터 구상해온, 한국 근현대사를 인권의 관점에서 기록하는 책을 쓸 계획이다. 박 소장은 "컴퓨터 없이 손으로 쓰려니까 괴롭다"고 웃으며 말했다.

세월호유가족·대학생·국회의원등한달여간 각지서 80여명 찾아와박소장 "일과 끝나면 책 읽고 글써"세월호 500일에 '옥중편지' 띄울 예정

'인권중심 사람'은 박 소장이 수감된 지난 한 달 동안 인권·시민사회단체 활동가, 세월호 유가족, 그의 강연을 들은 경희대 학생, 국회의원 등 82명이 면회를 했다고 전했다. 누리집에서 면회 신청을 받는 '인권중심 사람'은 "하루에 한 번, 5명씩 10분만 할 수 있는 면회 신청은 다음달 둘째 주까지 거의 다 차 있다"고 했다.

박 소장은 세월호 진상 규명 활동도 멈추지 않고 있다. 참사가 일어난 지 500일째인 오는 28일에 맞춰 자신이 상임운영위원을 맡고 있는 '4·16연대'를 통해 유가족·시민들에게 띄울 편지를 쓰고 있다. 26일 오후 서울중앙지법에서는 박 소장의 일반교통방해·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 등 혐의에 대한 첫 공판준비기일이 열렸다.

의왕/김규남 기자 3strings@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지뢰 유감" 이어…정종섭 "총선 필승"에도 주어는 없다?박 대통령 임기 반환점에 딱 터뜨린 '대박' 우연인가요남북 대치 상황에서 '골프'…정신 나간 공공기관 경영진[화보] 아! 바로 이 장면…'흑백의 역사'에 '컬러'를 입히다[화보] 수영이야, 육상이야?…베이징 세계육상선수권 진풍경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