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역사교과서 바로잡기' 공조 본격화(종합)

입력 2015. 10. 5. 16:53 수정 2015. 10. 5. 18: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與최고위원회의서 비판 봇물 "역사교육이 분열 초래" 이인제 "교육부, '1948년 건국' 기술 교과서에 시정공문" 역사교과서개선특위 구성·의제설정 박차..곧 활동 본격화

與최고위원회의서 비판 봇물 "역사교육이 분열 초래"

이인제 "교육부, '1948년 건국' 기술 교과서에 시정공문"

역사교과서개선특위 구성·의제설정 박차…곧 활동 본격화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김연정 기자 = 새누리당이 현행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이념 편향성' 논란을 집중 부각시키면서 국정 교과서 전환 문제를 본격적으로 공론화하는 모습이다.

교육부가 최근 한국사 교과서 집필진 및 출판사들의 검정교과서를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 국정교과서 전환의 '사전포석'을 깔았다는 해석이 나온 데 이어 여당도 이에 보조를 맞추려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특히 청와대도 내부적으로 현행 한국사 교과서의 좌편향, 왜곡 문제를 바로잡기 위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국정감사 이후 이에 대한 당·정·청 공조 체제가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무성 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시중의 일부 고교 한국사 교과서에 대해 "우리 아이들에게 도대체 무엇을 가르치려 하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한국사 교과서는 바뀌어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통일 이전 서독의 사례를 소개한 뒤 "기민당이든 사민당이든 동독을 일절 국가로 인정하지 않았고, 그렇게 학생들에게 가르쳤다"면서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상당히 걱정스러운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 최고위원은 특히 "한 교과서가 1948년 8·15에 대한민국 건국을 기술했는데 놀랍게도 교육부가 '잘못됐으니 시정하라'는 공문을 보낸 것을 확인했다"면서 "이는 상해 임시정부가 (국가의) 모태이고, 정통성이 북한으로 넘어갔다고 가르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 역사교과서개선특위의 위원장을 맡은 김을동 최고위원도 "우리나라 현주소를 보면 역사교육이 국민 갈등·분열을 일으키는 논쟁수단으로 전락했다"면서 "올바른 역사·세계관을 정립해야 할 학생들이 정쟁 논란 속에서 학습권을 침해받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국감 이후 특위를 본격 가동하기로 하고 위원 구성과 의제 설정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국사편찬위원회 등 관계 기관·단체들을 상대로 의견 수렴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훈 정책위의장도 회의에서 김 대표가 사례로 든 한국사 교과서를 언급한 뒤 "이 정도면 북한 교과서인지 대한민국 교과서인지 의심이 들 정도"라면서 "우리 헌법정신에 부합하는 교과서를 만들어야 할 때"라고 가세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지금까지 역사 교과서는 다양성을 위한다는 허울 좋은 명분 아래 방치돼온 게 사실"이라면서 "김일성 주체사상과 선군정치, 사회주의 강성 대국론을 왜 우리 학생들이 배워야 하는지 의문스러울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청와대도 최근 한국사 교과서에 대해 심각한 문제 의식을 갖고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당위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안다"면서 "균형 잡힌 역사인식을 우리 미래세대에 심어주기 위한 방안을 당·정·청이 함께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humane@yna.co.kr

☞ 만취 여성고객 모텔 데려가 '몹쓸 짓'…대리기사 구속
☞ 북한 억류 우리국민 주원문씨 판문점 통해 돌아와
☞ 춘천서 대학교수가 마신 음료수에서 '메탄올' 검출
☞ 10대 조카에게 성희롱 메시지…못된 고모부 징역 1년
☞ 타워팰리스 쓰레기장서 발견된 수표 1억원 '주인' 나타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