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올바른 역사교과서'(종합)

입력 2015. 10. 12. 12:53 수정 2015. 10. 12. 15:4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중·고등학교에 적용..6년만에 국정 회귀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2017년부터 적용 (세종=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공용브리핑룸에서 그동안 민간 출판사가 발행해온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2017년부터 국가가 발행하는 국정교과서로 결정한 배경과 추진 계획등을 설명하고 있다. 야당과 역사학계, 교육계에서는 국정 교과서가 민주주의에 역행한다며 반발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커다란 파장이 예상된다. 오른쪽은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개발을 담당할 국사편찬위원회의 김정배 위원장.
교육부,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 발표 (세종=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왼쪽부터 이배용 한국학중앙연구원장, 김재춘 차관, 황 부총리, 김정배 국사편찬위원장.
한국사 국정화 발표 마친 황우여 부총리 (세종=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공용브리핑룸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확정 발표를 마친 후 나오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17년부터 중·고등학교에 적용…6년만에 국정 회귀

(세종=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 민간출판사가 발행해온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가 2017년부터 국가가 발행하는 국정으로 바뀐다.

야당과 역사학계, 교육계에서는 국정 교과서가 민주주의에 역행한다며 반발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커다란 파장이 예상된다.

교육부는 12일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으로 발행하는 내용의 '중·고등학교 교과용도서 국·검·인정 구분(안)'을 행정예고했다.

교육부는 다음 달 2일까지 구분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뒤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국정화로 결정한 배경과 추진 계획 등을 설명한다.

이로써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는 2011년 검정 교과서로 완전히 바뀌고 나서 6년 만에 국정으로 회귀하게 된다.

교육부는 앞으로 행정절차를 마무리하면 산하 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에 교과서 개발일 맡길 예정이다.

교육부 국정 교과서를 '올바른 역사교과서'로 명명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자라나는 미래 세대에게 우리 역사를 올바르고 균형있게 가르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전날 국회에서 역사교과서 발행 체제를 의제로 교육부와 첫 당정협의회를 열어 교과서의 발행체제를 국정으로 전환할 것을 공식적으로 요구한 바 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장외투쟁을 비롯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국정화를 저지하고 황우여 부총리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교육부에 따르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4개 국가 가운데 국정 교과서를 발행하는 국가는 터키, 그리스, 아이슬란드 등 3곳이다.

nojae@yna.co.kr

☞ 中 여성모델 성매매로 체포, 인터넷 '시끌'
☞ "쳐다본다"며 때리더니 응급실 쫓아가 또 폭행
☞ 인터넷에 '캣맘 엿먹이는 법' 수두룩…도넘은 '캣맘' 혐오증
☞ 가슴확대 수술받고 숨진 여성…사인 '패혈증'
☞ 취업준비생 평균 5.2개 스펙 준비한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