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100%대한민국', 통합아니라 획일을 말한건가"

입력 2015. 10. 18. 11:04 수정 2015. 10. 18. 11: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정화, 불순한 정치적 노림수..다양성 인정해야 민주국가"

"국정화, 불순한 정치적 노림수…다양성 인정해야 민주국가"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18일 역사 교과서 국정화와 관련, 박근혜 대통령에게 "국민을 분열시키고 소모적 이념대결로 몰고 갈 것이 뻔한 '국정화'를 계속 밀어붙인다면 불순한 정치적 노림수가 있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분열의 길인가, 통합의 길인가'라는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이미 쿠데타 혹은 정변으로 역사적 판단이 내려진 5·16에 대해서도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평가한 박 대통령은 아버지의 공(功)을 인정받는 데 만족하지 않고 과(過)까지도 '불가피한 선택'으로 만들려 한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역사 문제와 관련해 박 대통령과 아베를 동일선상에서 비판한 뉴욕타임스 사설을 거론, "국제적으로 국가 이미지가 심각한 손상을 입고 있다. 다른 나라가 비웃을 일"이라고 지적했다.

안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이 약속한 '100% 대한민국'이 '통합'이 아니라 '획일'을 말한 것이었다면 너무 끔찍한 일"이라며 "역사해석에는 다양한 관점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다른 생각을 인정하는 것이 민주국가"라고 말했다.

josh@yna.co.kr

☞ 성범죄 재판받던 대학원생 선고 나흘 전 또 '그짓'
☞ 캥거루족 아들에게 참다못해 칼부림한 老父 선처
☞ 올들어 셀카 찍다 사망 최소 12명…"상어보다 위험"
☞ 내연녀 집에 데려온 부친 때려 숨지게한 아들 징역4년
☞ 1회용 커피, '싼게 비지떡' 옛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