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미세먼지에 돼지 비계 좋다? 아닙니다

2015. 10. 20. 10: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정환 기자]봄철 황사현상을 연상케 하는 미세먼지가 서울의 가을 하늘을 연일 뒤덮고 있다. 지난주 금요일부터 중부지방 미세먼지 농도는 ‘나쁨’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중국 대도시에서 발생한 미세먼지와 대기 오염물질이 산동반도 일대에 축적돼 있다가 동해안에 머무르던 고기압이 서해안으로 이동하면서 대거 한반도로 유입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환경과학원은 미세먼지 농도 수준이 ‘나쁨’일 때 장시간 또는 무리한 실외활동 자제를 권고한다. ‘보통’일 경우 별도의 행동 요령은 없지만 몸 상태에 유의해 활동하라고 당부한다.

[사진출처=123RF]

미세먼지가 있는 날에는 외출 시에 마스크를 꼭 해야 하고, 집에 돌아오면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또 물과 미역 같은 해조류, 생강, 마늘, 녹차 등은 미세먼지로부터 몸을 지키는데 중요한 음식이라는 점에서 요즘 같은 시기에 권할 만 하다.

몸 속에 침투한 미세먼지를 씻어내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물은 입과 후두, 식도, 소화기에 있는 더러운 미세먼지를 깨끗하게 씻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관지 점막이 습도를 유지하도록 호흡기를 보호한다.

[사진출처=123RF]
마늘도 미세먼지를 배출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마늘은 미세먼지 속의 중금속을 해독시켜주는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수은을 제거시켜주는 음식이기 때문이다

생강과 해조류도 큰 도움을 준다.

생강은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켜 주는 음식이다. 또 미역 등 해조류 속에는 알긴산이 포함되어 있어 더러운 미세먼지 속의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다.

녹차 속의 탄닌성분은 몸 속에 수은, 납, 카드뮴, 크롬 등 중금속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시켜 준다. 그리고 카테킨 성분은 중금속의 유입을 막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져있던 돼지 비계를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 목에 낀 더러운 먼지를 없애려면 돼지 비계를 먹어야 한다고 해서 돼지고기를 찾는 사람들이 있는데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을 많이 먹으면 지용성 유해물질이 체내 흡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삼겹살과 같은 지방이 많은 부위는 가급적 자제해야 한다.

attom@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장동건 친구’ 오신환 국회의원, 한밤중 경찰서 방문 논란…왜?
공급은 적고, 매매량은 증가하고, 서울 중심 중대형 아파트 인기
日‘야동’ 업체들, 韓 ‘불법다운 금지신청’…패소
성행위 연상 19금 포즈…너무 야한 생수 광고
‘성폭행 대자보’ 네티즌 공분…“반성문보다 형사처벌을”
‘朴 대통령 명예훼손’ 산케이 “분노 금할수 없다” …징역형 구형
‘호날두 전 여친’ 이리나 샤크, 파격 시스루 좋아하더니 이정도로…
슈퍼마켓 매장에서 포르노 신음소리 울려퍼져… ‘경악’
치주염, 구취 막는데 이 방법이 최고
부산에 들어서는 선시공•후분양 타운하우스, 금정 우진 더클래식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