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국정화 정면돌파 .. 27일 국회서 직접 시정연설

신용호.정종문.박종근 입력 2015. 10. 24. 01:50 수정 2015. 10. 24. 11:4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원칙 맞다면 밀고나가는 스타일국정 역사 교과서 당위성 언급할 듯박 대통령, 회동 뒤 이종걸 악수 때"말씀 잘하시고 더 큰 분 되실 것예전에 왜 제게 그년 이년 하셨어요"
박근혜 대통령이 23일 오전 세레체 카마 이언 카마 보츠와나 대통령을 영접하기 위해 청와대 현관으로 향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 22일 열린 여야 지도부 회동에서 “검정 역사 교과서 집필진의 80%가 편향된 역사관을 가진 특정 인맥”이라고 지적하면서 국정교과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종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와 관련해 정면돌파를 택했다고 청와대 참모들이 전했다. 평소 ‘원칙과 소신’에 맞다는 판단이 서면 정면돌파하는 스타일을 이번에도 이어가고 있다는 게 청와대 참모들의 설명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22일 청와대 5자회동에서 교과서 국정화에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면전에서 토론까지 했다. 특히 “근대사·현대사 분야는 특정 이념을 갖고 있는 사람들로 집필진이 구성돼 있다.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와 민족문제연구소 등 특정 인맥으로 구성돼 있다”는 말도 했다. 박 대통령이 전교조를 편향적인 교과서 집필의 주체로 지목한 건 처음이다. 청와대 핵심 참모는 23일 “박 대통령이 현재의 검정교과서가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해 피상적인 수준이 아니라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3일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미국을 방문하기 직전에도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역사 교육은 정쟁이나 이념 대립에 의해 국민을 가르고 학생들을 나눠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박 대통령이 27일로 예정된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에서도 국정화 문제에 대해 언급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국회 본회의장에서 직접 노동개혁 법안, 경제활성화 법안, 한·중 FTA(자유무역협정) 비준안 처리를 촉구하면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의 당위성을 강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시정연설에서 교과서 문제를 언급할지 아직 정해지진 않았지만 대통령의 의지가 강한 만큼 포함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의 무서운 농담=박 대통령이 청와대 5자회동 직후 새정치연합 이종걸 원내대표에게 던진 ‘서늘한 농담’이 23일 공개됐다. 박 대통령은 이 원내대표와 악수를 하면서 “예전에 저한테 ‘그년’ ‘이년’ 하셨잖아요”라며 3년 전 이 원내대표가 트위터에 올린 글을 언급했다고 한다. 2012년 8월 민주통합당 최고위원이었던 이 원내대표는 자신의 트위터에 새누리당 돈 공천 파문을 비판하면서 “‘공천헌금’이 아니라 ‘공천장사’입니다. 장사의 수지계산은 직원의 몫이 아니라 주인에게 돌아가지요. 그들의 주인은 박근혜 의원인데 그년 서슬이 파래서 사과도 하지 않고 얼렁뚱땅…”이란 글을 올렸다.

 당시 문제가 커지자 이 원내대표는 “‘그녀는’의 오타였다”고 사과했다. 그걸 박 대통령이 거론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인물도 좋으시고 말씀도 잘하시는데, 오늘처럼 말씀 잘하시면 앞으로 더 큰 분이 되실 것”이라며 이 말을 했다고 한다. 이 원내대표는 화들짝 놀라며 “그땐 죄송했다”고 사과했다고 한다.

 이 같은 후일담을 공개한 사람은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다. 원 원내대표는 23일 기자간담회에서 “대화를 통해 입장을 확인하고 좁혀 나가는 과정이 정치”라며 전날 일을 공개했다.

글=신용호·정종문 기자 novae@joongang.co.kr
사진=박종근 기자

블랙박스 속 남녀 밀회장면, SNS 퍼지자 순식간에…

외도 거듭하며 인생 낭비하는 남성들, 알고 보니…

박지원 "'그년' 언급 朴대통령, 참으로 무서운 분"

공원서 엉덩이 치켜든채 네발로 걷는 사람들, 왜?

"결혼식 올리기도" 로봇과의 섹스, 10년 뒤엔…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