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내부에서도 커지는 '국정 교과서 반대'

성기호 2015. 10. 25. 07: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새누리당내 수도권과 부산지역 의원들에게 반대가 확산 되는 조짐이다. 내년 20대 총선을 앞두고 민심 이반이 심상치 않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자칫 새누리당내 '반TK 진영'이 짜여지는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정두언 의원(서울 서대문)은 지난 15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잘못된 부분을 고쳐야 하지만 교과서를 국정으로 바꾸겠다는 것은 시대에 완전히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하며 "시대가 다양화, 자유화로 가고 있는데 획일적, 독점적으로 바꾸겠다는 건 잘못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서울시당 위원장인 김용태 의원(서울 양천을)도 라디오 방송에 출연 "교과서 안에 기술돼 있는 여러 편향된 문제들, 특히 북한에 대해 일방적으로 표기된 부분은 반드시 고쳐야 된다는 공감대가 확산됐지만 그 방법이 국정화 뿐이냐는 데 있어서는 이견이 남는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교과서 문제가 내년 총선까지 이어진다면 새누리당, 특히 30~40대가 표심을 좌우하는 수도권 같은 경우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은 명약관화하다"고 말했다.

친이(친이명박) 좌장인 이재오 의원(서울 은평구을)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에 가세했다. 이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역사가 권력의 입맛에 맞춰 기술되는 것은 어느 시대고 옳지 않다"며 "역사교과서가 어느 한쪽으로 편향돼 학생들에게 잘못된 지식이 전달된다면 바로잡을 책임은 전문가인 역사학자들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만일 국정화가 친일·독재를 미화하기 위한 여권의 음모라면 나는 분명히 반대자의 명단에 이름을 올릴 것"이라며 "그러한 교과서가 나오면 거대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고 교실에서 수업도 불가능하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의원들은 수도권 일부에 불과하지만 국정화와 관련된 여론의 향방에 따라 이 같은 더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2000~3000처로 승부가 갈리는 수도권에서 의원들이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정의화 국회의장(부산 중구동구)은 지난 20일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현재 교과서가 얼마나 이념 편향적인지, 어떤 해가 있는지를 납득시키고 그 대책으로 국정화를 할 지 아니면 검인정 강화를 논의하여야 했다. 아쉬움이 크다"며 "늦기는 했지만 절차상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바로잡을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부산시당 위원장인 박민식 의원(부산 북구강서구갑)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정교과서는 검정 체제로 인해 생긴 편향된 역사교과서를 바로 잡자는 취지에서 나온 고육지책"이라면서도 "원칙적으로는 (국정교과서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밝혔다.

당 일각에서는 강경 일변도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 전략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하태경 의원(부산 해운대구기장군을)은 의원총회에서 "새누리당 지지율이 높을 때는 야당의 2배도 되는데 국정 교과서 관련 여론은 찬반이 비슷하다"며 "총선을 염두에 둔다면, 특히 수도권에서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