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화 정국서 발 빼려는 與, 고삐 더 당기는 野

서상현 기자,조소영 기자 입력 2015. 10. 30. 13:12 수정 2015. 10. 30. 14:4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달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 앞두고 힘겨루기 與 '민생 발목잡기 프레임' 野 '사회적 논의기구' 촉구 예결위 간사 예비비 '설전'..김무성 부친 친일 공세도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와 김정훈 정책위의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5.10.30/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서상현 기자,조소영 기자 = 내달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를 앞두고 여야간 힘겨루기가 벌어지고 있다.

여당은 국정교과서 논란이 어느 정도 소강상태로 접어들었다는 판단 아래 경제·민생을 강조하며 '발빼기'에 나선 모습이다. 반면 야당은 확정고시와 상관없이 반대 운동을 계속해나가겠다면서 국정교과서에 관한 고삐를 더욱 죄고 있다.

새누리당은 30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계류 중인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를 비롯해 가뭄 등 민생안정 정책, 한·중, 한·베트남, 한·뉴질랜드 자유무역협정(FTA) 조기비준, 노동개혁 등 4대 분야 개혁법안 처리 등에 대한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야당의 국정교과서 공세에 '민생 발목잡기 프레임'으로 맞불을 놓은 것이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야당은 지난 수년간 국정 본질에서 벗어난 걸 블랙홀로 만들어 예산(처리 과정에) 발목을 잡아왔다"며 "한·중 FTA 처리를 시작하자. 예산안과 법안 처리로 민생을 챙기겠다는 약속을 지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도 법사위에 계류 중인 무쟁점 법안 및 경제활성화 법안을 처리하자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 정책위의장단은 내주부터 '민생행보'에 돌입하기로 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영세상인 및 취약계층 등을 위한 신용카드가맹점 수수료 인하 방안 등에 관한 당정협의, 정책위 산하 민생 119본부 차원의 취약계층 시설 방문 등의 활동계획을 소개했다. 나성린 당 민생 119본부장은 가뭄 관련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새정치연합은 정부·여당을 향해 문재인 대표가 지난 29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제안한 국정교과서 관련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을 수용하라며 '역사교과서 공세'를 이어갔다. 앞서 새누리당은 문 대표의 제안을 문 대표의 기자회견 직후 단칼에 거절했었다. 새누리당은 이날도 문 대표의 제안을 거절했다.

문 대표는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역사교과서 문제를 사회적 논의기구에 맡기고 경제와 민생살리기에 전념하자는 우리당의 제안을 수용할 것을 정부·여당에 촉구한다"고 말했다. 뒤이어 이석현 국회부의장, 주승용·오영식·유승희·추미애 최고위원도 줄줄이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이장우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에 대해 "4대 개혁 완수와 예산안 심의, 법안 처리 등 국회가 해야 할 일은 차고 넘친다"며 "문 대표의 사회적 기구 제안은 허울 좋은 수사로 재보선 패배 책임을 모면하고자 꺼낸 면책용 카드"라며 거절의 뜻을 재차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이와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공세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국정교과서 예고기간이 만료되는 내달 2일, 당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특별위원회가 중심이 돼 세종시에 있는 교육부를 방문, 반대 서명 명부와 의견 개진서를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에게 직접 전달할 예정이다. 같은 달 1일에는 전 당원들과 '전국 집중 서명 운동의 날'을 갖는다.

새정치연합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부친을 향한 친일 공세도 멈추지 않았다. 김성수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김 대표가 연일 부친인 김용주의 친일 행적을 부인하면서 도리어 애국자였다고 항변하고 있다"며 "부친이 그토록 애국자였다면 왜 아직 독립유공자 서훈을 신청하지 않았는가"라고 쏘아붙였다.

여야는 국정교과서 예비비 자료 제출을 둘러싸고도 부딪쳤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야 간사들은 '장외 설전'을 벌였다.

여당 간사인 김성태 의원은 "새정치연합은 교육부의 예비비 44억 지출에 목을 걸고 싸우는 모습"이라며 "2016년도 예산안 386조를 내팽개쳐도 된다는 심산이 아니면 (자료 제출 때문에 예결위) 파행을 불러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에 야당 간사인 안민석 의원은 앞서 여권이 "역대 어느 정부도 예비비 내역을 집행 전 공개한 전례가 없다"고 한 데 대해 메르스 조기종식,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에 관한 예비비 공개가 있었다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종걸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국가 안보에 치명적 위협을 주는 극비도 아니니 떳떳하면 제출하지 못할 이유가 뭐가 있겠나"라며 "정부 예산에 단 하나의 불법도 있어선 안 된다. 44억원의 예비비 역시 '법 밖의 예비비'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이종걸 원내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5.10.30/뉴스1 © News1

cho11757@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