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 충돌로 몸싸움·실신 .. 난장판 된 전국역사학대회

정아람 입력 2015. 10. 31. 02:05 수정 2015. 10. 31. 13: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8개 역사학회 "국정화 반대" 성명보수단체 "좌편향" 규탄 맞불 집회회원 일부 대회장 진입해 대치도"좌편향 많은 교과서 거의 없다"이태진 전 국사편찬위원장 주장

전국 역사학 관련 28개 학회가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공동성명을 30일 발표했다. 이 과정에서 보수단체와 충돌도 빚어졌다. 이들 학회는 이날 제58회 전국역사학대회가 열린 서울 관악구 서울대 문화관 앞에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 철회를 엄중히 요구하며 국정 역사 교과서 제작 불참을 촉구한다’는 제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역사 교과서 국정제는 수시로 바뀌는 정권에 의해 역사 해석과 교육이 독점돼 끊임없이 정쟁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고 지적했다.

 이어 “더구나 민주주의적인 공론화 과정 없이 강행하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대한민국의 역사교육과 민주주의의 후퇴를 초래하고 말 것”이라며 정부에 역사 교과서 국정화 행정예고 철회를 요구하고 모든 역사학자가 국정 교과서 제작에 불참할 것을 촉구했다.

 전국역사학대회는 매년 개최되는 역사학계 최대 행사로 31일까지 계속된다. 행사를 주최하는 전국역사학대학협의회에는 한국사·동양사·서양사·지역사·분야사 등을 아우르는 20개 학회가 속해 있다. 이날 성명은 협의회에 속한 일부 진보성향 학회와 다른 역사 관련 단체가 공동으로 냈다.

 이날 오전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등 보수단체 회원 400여 명은 서울대 정문에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역사학계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 중 일부는 전국역사학대회가 열린 서울대 문화관에 진입해 플래카드를 들고 구호를 외쳤다. 이어 공동성명 발표를 저지하려는 단체 회원들과 학회 참가자들이 충돌했다. 이 과정에서 단체 여성 회원 한 명이 몸싸움을 벌이다 실신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다.

 시위에 참가한 보수단체 회원들은 국정화에 반대하는 성명을 낸 역사학자들을 ‘반역자’로 지칭하며 “한쪽으로 치우친 좌편향적이고 친북적인 역사 교육에 반대한다. 편향적인 교과서를 만든 역사 교수들과 전교조 교사들이 아이들을 가르치도록 방치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국사편찬위원장을 지낸 이태진 서울대 명예교수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현행 한국사 교과서가 좌편향이라는 주장에 대해 “(박근혜) 정부 초기 검인정 심사가 끝났을 때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실이 가져가 한 열흘간 검토했었다. 좌편향 내용을 많이 담고 있는 책은 객관적으로 볼 때 거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 때 (교과서를)중도 우쪽으로 바꾸는 일을 내가 맡았다. 같은 새누리당 정권이니 계승해 검인정 제도 속에서 고쳐 가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2010년 9월부터 현 정부 초기인 2013년 9월까지 국편위원장을 역임했다.

 ◆내달 3일 고위 당·정·청 회의=새누리당과 정부, 청와대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5일)를 앞두고 다음달 3일 고위 당·정·청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원유철 원내대표, 황교안 국무총리, 이병기 대통령비서실장 등이 참석한다. 당초 다음달 1일 개최를 유력하게 검토했지만 한·중·일 정상회의 등 외교일정 때문에 3일 개최로 의견을 모았다고 한다. 이날 고위 당·정·청 회의에는 역사 교과서 외에 내년도 예산안 처리, 경제활성화법 처리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다.

정아람·위문희 기자 aa@joongang.co.kr

딸에게 교수 그만두라 한 김무성 "내가 정치 안 했으면…"

당신이 카지노에서 '올인' 당하는 이유

[단독] 박 대통령, 방사청장에게 "왜 사서 고생하시나요"

핼러윈, 어느새 한국 청춘들 명절…"우리끼리 노는 날"

젊은 남자가 '여자가 두렵다'고 말할 때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