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경제

한국일보

[2015 결산 대한민국 베스트신상품] 옻칠 제수품, 유골함, 3대 전통 자랑│고려공예

by. 한국일보 입력 2016.01.06. 06: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려공예(공동대표 김인규 김용오, www.koryo5837.com)는 대한민국 전통목기제작 기술인 옻칠 유골함 및 제수용품을 1900년대 초부터 113년간 3대째 이어 내려오고 있다.

보통 유골함은 도자기 또는 금속 등의 재질로 제작하는데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이로 함 내부에 결로(結露)현상이 발생해 유골에 곰팡이 및 벌레가 생기거나 세균이 번식하기도 한다.

옻칠 유골함은 납골당 등에 진공 실리콘 처리하지 않고 그대로 안치해도 벌레나 곰팡이 등이 생기지 않는 100% 수제작 제품이다.

옻칠 유골함은 오동나무로 만든 유골함에 천연 옻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옻은 유골에서 발생하는 벌레 및 악취를 제거하는데 여기에 여러 가지 첨가물의 도료를 사용해 더욱 강력한 살균 및 살충, 향균, 방수, 방습의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옻칠 유골함은 내염기성, 내화학성, 내성분해성 등이 우수할뿐 아니라 원적외선, 자외선 전자파 및 수맥파 차단효과도 있다.

고려공예는 전통공예로는 유일하게 ‘우수발명품 우선구매’ 및 대전광역시 ‘It`s Daejeon’ 대표 브랜드로 선정됐다.

ⓒ한국일보 www.hankookilbo.com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