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날 수학여행 가지 못한 짐들이 온다

입력 2016. 1. 20. 19:46 수정 2016. 1. 20. 19: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얼룩진 교복, 옷가지가 담긴 흙 묻은 여행가방. 세월호 참사의 아픔과 고통이 고스란히 묻혀 있는 희생자들의 유류품이 사고 해역이 있는 전남 진도에서 경기도 안산으로 21일 옮겨진다.

'4·16기억저장소'와 '4·16가족협의회'는 참사 인근 해역에서 건져 올린 안산 단원고 희생 학생들의 수학여행 가방과 교복 등을 비롯해 일반인 승객과 선원들의 물건을 21일 정부합동분향소가 있는 안산 화랑유원지로 옮긴다고 20일 밝혔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세월호 희생자 유류품 안산으로
주인 못찾은 물건 역사기록물 보존

사진 4·16기억저장소 제공

얼룩진 교복, 옷가지가 담긴 흙 묻은 여행가방…. 세월호 참사의 아픔과 고통이 고스란히 묻혀 있는 희생자들의 유류품이 사고 해역이 있는 전남 진도에서 경기도 안산으로 21일 옮겨진다. 참사 646일 만이다.

‘4·16기억저장소’와 ‘4·16가족협의회’는 참사 인근 해역에서 건져 올린 안산 단원고 희생 학생들의 수학여행 가방과 교복 등을 비롯해 일반인 승객과 선원들의 물건을 21일 정부합동분향소가 있는 안산 화랑유원지로 옮긴다고 20일 밝혔다.

사진 4·16기억저장소 제공

그동안 주인을 찾지 못한 유류품 1000여점은 진도군이 관리해 왔다. 지난 5일 4·16가족협의회와 4·16기억저장소, 사진작가, 시민 등 100여명이 진도군청에서 일일이 유류품의 목록을 작성하고, 물건 하나하나 사진으로 찍은 뒤 250여개의 상자에 담았다. 단원고 희생 학생 유가족 10명과 4·16기억저장소 관계자 3~4명, 자원봉사자 10여명 등 20여명이 21일 오전 진도군청을 방문해 인도 받을 예정이다. 이들은 아직 실종자들의 가족들이 남아 있는 진도 팽목항 등대와 임시분향소를 찾아 분향한 뒤 안산으로 돌아올 예정이다.

유류품은 안산 정부합동분향소에 마련된 임시 보존공간으로 옮겨진다. 세탁과 세척 과정을 거쳐 주인이나 유족들에게 인계될 예정인데, 주인이나 인계자가 확인되지 않는 물건은 4·16기억저장소가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고 증거하는 역사기록물로 보존 관리할 계획이다.

4·16기억저장소 권용찬 팀장은 “유류품이 안산으로 이송되면 정밀한 분류 작업을 한 뒤 온·오프라인을 통해 이르면 다음 주부터 가족들의 품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안산/김기성 기자 player009@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심상정 “야권 정치연합 필요…야권 지도자 만날 것”
박노자, 유럽 이민 고민하는 청춘들에게…
용산참사 7년, ‘금배지’ 노리는 김석기의 7년
[카드뉴스] 공감과 위로...<그사세> 노희경 작가 드라마 명대사
[화보] 럭셔리 세단의 우아한 자태...디트로이트 모터쇼 보기

공식 SNS [페이스북][트위터] | [인기화보][인기만화][핫이슈]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