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유우성 사건에도 연관?.."자료 모아 국정원에 전달"

김태영 2016. 4. 21. 20: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지난 2013년 서울시 공무원 간첩 의혹 사건으로 유우성 씨가 기소돼 재판을 받은 바 있습니다. 이 사건은 국정원이 재판 증거를 조작한 사실이 드러나 유 씨의 간첩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가 확정됐고, 사건도 국정원 간첩 증거 조작 사건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국정원이 유 씨의 간첩 혐의 증거를 수집할 당시 탈북자 단체가 나섰는데, 이때 어버이연합이 그 활동비를 댔다는 진술이 나왔습니다. 결국 국정원이 필요한 증거를 어버이연합 돈으로 탈북자단체들이 수집했다는 얘기가 되는데, 여러모로 석연찮은 내용이어서 또 다른 논란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김태영 기자입니다.

[기자]

18대 대선 직후인 2013년초 불거진 서울시 공무원 간첩 의혹 사건의 피의자로 기소된 유우성 씨.

유 씨가 재판을 받을 당시 증거 확보 과정에 어버이연합이 등장합니다.

2014년 4월 당시 어버이연합은 유 씨가 간첩임을 입증하는 증거자료라며 중국 현지에서 수집한 대화 녹취와 사진 등을 공개하고 수사기관에 제출했습니다.

당시 중국으로 건너가 직접 자료를 수집한 인물은 탈북자 단체 관계자 김모 씨였습니다.

김 씨는 이후 진행된 재판에서 수집한 자료를 어버이연합을 통해 국정원에 전달했다고 증언했습니다.

특히 김 씨는 증거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들어간 비용을 어버이연합으로부터 제공받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 씨는 JTBC와의 통화에서 "당시 어버이연합이 200만~300만 원을 제공해줘 중국에서 증거 자료를 수집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어버이연합으로부터 돈을 받아 중국에 갔기 때문에 국정원에도 전달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