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시장일정 감사 행자부장관 고발 검토"

입력 2016. 6. 20. 14:38 수정 2016. 6. 20. 14: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법 어긴 직권 남용"..사과·문책 요구도
행자부가 요구한 이재명 성남시장 90일치 일정[성남시 제공]
지난 16일 단식중인 이재명 성남시장[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방자치법 어긴 직권 남용"…사과·문책 요구도

(성남=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이재명 성남시장이 과거 90일치 시장 일정 제출을 요구한 행정자치부에 맞서 장관 고발을 포함한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여 정부와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이 시장은 20일 "민선시장의 과거 3년치 일정 제출 강요는 헌법과 법률이 보장한 자치권의 불법 침해이자 직권 남용이다"라며 "제출을 계속 강요한다면 직권남용으로 행자부장관과 감사팀을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24일까지 정부합동감사를 진행 중인 행자부는 2014년 1월∼2016년 6월 가운데 90일을 특정해 이 시장의 일정을 제출하라고 지난 13일 성남시에 요구했으나 이 시장은 이를 거부했다.

이어 이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도 어떤 법령을 위반했는지, 사전 확인한 법령 위반이 무엇인지, 관선시장으로 착각하는 것이 아닌지 등에 대해 행자부에 공개 질의하고 "행자부가 자치탄압부가 아니라면 감사팀 문책과 장관 사과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지방자치법 제171조를 보면 행자부장관과 시·도 지사는 지방자치단체의 자치사무에 관해 감사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법령위반사항에 대해서만 실시한다는 단서가 붙어 있다. 감사 실시 전에는 해당 사무 처리가 법령에 위반됐는지 확인해야 한다.

앞서 행자부 관계자는 "일정 제출을 요구한 90일은 업무추진비 지출이 하루 3회 이상 또는 동일 시간대 2회 이상인 날로 지출내역을 확인하려는 차원"이라며 "자치단체 고유 사무라도 감사할 수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지방재정 개편에 반발해 11일간 단식농성을 벌인 이 시장은 이후 병원에 입원해 회복 중이다.

ktkim@yna.co.kr

☞ <선상 살인> "베트남 선원이 고기잡는 칼을 들고…"
☞ 이혼 소송하던 50대 부부 숨져…"남편, 아내 살해추정"
☞ 프랑스 남성,한국 여성과 낳은 2살 아들 공원에 버려
☞ 성매매 여성 소개했다가 강제로 어선에 태워진 식당업주
☞ '몸짱대회' 참가 30대 익사…구명조끼 안 입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