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검찰 출석 앞둔 추선희 "시민단체가 시민단체를 지원하는 게 무슨 문제냐"

허진무 기자 2016. 6. 23. 15: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대한민국 어버이연합 추선희 사무총장이 지난 4월 22일 서울 종로구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서성일 기자 centing@kyunghyang.com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추선희 사무총장(57)은 23일 차명계좌를 통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등으로부터 수억원을 우회지원 받은 의혹에 대해 “시민단체가 시민단체를 지원하는 것에 대해서는 법적 하자가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추 사무총장은 24일 검찰 출석을 하루 앞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어버이연합 사무실에서 경향신문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여러분(언론)이 괜히 이슈화시키는 것”이라며 이 같이 주장했다.

어버이연합은 벧엘선교복지재단 계좌를 통해 전경련으로부터 5억2000만원을 지원받았다. 또한 CJ와 SK그룹으로부터도 수천만원의 돈을 동일한 계좌를 통해 받았다.

추 사무총장의 주장은 벧엘선교재단이라는 ‘시민단체’가 어버이연합이라는 또다른 ‘시민단체’에게 돈을 지원한 것이기 때문에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주장이다.

추 사무총장은 “(지원받은 돈을) 우리가 무료급식, 안보강연, 안보견학, 이런 걸로 썼으니까 그건 신경쓸 게 없다”고 주장했다.

추 사무총장은 또한 ‘관제데모’에 알바비를 주고 탈북자를 동원한 의혹에 대해서도 “(알바비가 나간 장부는) 어버이연합 장부가 아니다. 이모씨(전 탈북어머니회 부회장) 혼자 갖고 있던 장부”라며 “거기 보면 진보단체가 일당 5만원씩 받던 것과 참가한 인원이 다 체크돼 있다”고 주장했다.

추 사무총장은 “검찰 조사에서 문제가 아무것도 드러나지 않을 것”이라며 “있는 그대로 가서 진술하는 것이니 아무 상관없다”고 말했다. 그는 “아무것도 아닌 것 갖다가 왜 자꾸 정치적으로 몰고 가느냐”며 자신만만해 했다.

앞서 지난 4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시민단체들은 추 사무총장과 허창수 전경련 회장 등을 금융실명제법 위반과 조세포탈, 업무상 배임 혐의 등으로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어버이연합과 관제데모를 논의한 것으로 지목된 청와대 허현준 행정관도 직권남용 혐의로 함께 수사의뢰됐다.

검찰은 수사의뢰를 받은지 약 두달만인 24일 추 사무총장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허진무 기자 imagine@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