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 기사 삭제 요구는 통상 업무"라 했다 혼난 靑실장

양승식 기자 입력 2016. 7. 2. 03: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 직후 '홍보수석·KBS 국장 통화' 녹취록 파장] 野의원들 "그게 통상 업무면 지금도 그런다는 거냐.. 이건 '제2의 보도 지침' 사건" '당시 朴대통령 KBS뉴스 볼 때 李수석 있었나' 출입기록 요구도 李실장, 대통령 관련 질문엔 반발 "그분 마음엔 대한민국 발전뿐"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참모진이 1일 20대 국회 첫 데뷔 무대에서 야당으로부터 파상 공격을 받았다. 이날 청와대는 국회 운영위원회에 업무 보고를 했다. 박승춘 국가보훈처장 해임 결의안 문제로 시작된 운영위는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의 세월호 참사 당시 KBS 보도 통제 논란과 현대원 미래전략수석의 제자 인건비 관련 의혹, 산업은행의 이른바 '서별관 회의', 어버이연합 관제 시위 논란 등이 이어졌다. 이 실장은 전반적으로 모호한 답변으로 일관했으나, 대통령과 관련된 문제가 나오면 "그분 마음속에는 대한민국 발전 외에는 없는 것으로 안다"며 방어에 나섰다.

이날 운영위에서 야당의 공세가 가장 집중된 것은 전날 공개된 이정현 의원 보도 통제 논란이었다.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은 이 실장을 향해 "저는 이를 박근혜 정부발(發) '제2의 보도 지침'이라고 칭한다"며 "박 대통령과 이 의원(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이 청와대 본관이나 관저에서 함께 KBS 보도를 시청했는지, 아니면 박 대통령이 추후 이 전 수석에게 지시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관저 출입 기록을 제출하라"고 했다. 이에 이 실장은 "이 문제는 관련 고소·고발이 두 건 있다"며 "수사가 진행 중인 문제는 수사가 끝나면 명백하게 가려질 테니 그때 결과를 보고 얘기하는 게 적절하다"고 했다.

이 실장은 이정현 당시 수석이 KBS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해경을 비판하는 보도 내용을 빼달라고 요구한 것을 '통상 업무'라고 했다가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 실장은 "(이 의원이 전화를 걸었던 것은) 추측하건대 홍보수석으로서 통상적인 업무 협조를 요청한 것이라고 본다"며 "홍보수석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기 위해서 아마 협조를 요청했던 것이 아닌가 추측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 등은 "특정 기사를 넣어라, 빼라고 하는 게 통상 업무라면 지금도 그렇게 하고 있다는 얘기냐"고 했다.

이 실장은 대통령 관련 질문에 강하게 반박하기도 했다. 세월호 침몰 사고 당시 박 대통령이 집무실이 아닌 관저에서 보고를 받은 것과 관련해 "박 대통령은 공식 일정이 없으면 관저에서 휴식을 취하나, 업무를 보나"라는 질문이 나오자 "휴식이라는 말씀에 동의 못하고 대통령께서는 제가 보기에는 주무시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100% 일하고 계신다"며 "제가 보기엔 그분 마음속에는 대한민국 발전 외에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이어 "당시 사고가 났을 때 가장 어깨가 무겁고 가슴이 아팠던 사람은 다름 아닌 대통령"이라며 "그런 분에 대해 그렇게 말하면 대통령 비서실장으로서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

야당이 최근 제출한 박승춘 보훈처장 해임 촉구 결의안을 두고는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 간에 설전이 오갔다. 더민주 박완주 수석부대표가 "국가보훈처가 국론 분열의 상징이 된 만큼 박 처장의 해임 촉구 결의안을 빨리 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국민의당 김관영 수석부대표도 "박 처장이 대통령 임기보다 더 긴 5년4개월간 자리를 지키면서 국론 분열을 일으키고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는 박 처장 해임 이유로 거론된 '6·25전쟁 66주년 기념 광주 호국 퍼레이드'의 제11공수특전여단 참여 계획을 언급한 뒤 "이번이 처음도 아닌 데다 이 행사는 보훈처 주관이 아니라 7개 광역자치단체에서 지방보훈청, 경찰과 협의해서 진행하는 것"이라고 했다. 야당은 이날 서별관 회의에 대해서는 "서별관 회의가 대우조선해양 지원에 대한 결정 권한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결정을 했다"며 "다 망한 기업을 연명하기로 한 것"이라고 했다. 새누리당은 "이 회의는 YS 정부부터 DJ 정부, 이명박 정부를 지나 지금도 늘 하는 회의"라고 반박했다.

야당에선 이날 첫 신고식을 치른 이원종 비서실장의 답변 태도에 대해서도 문제를 삼았다. 이 실장은 이날 야당 의원들이 묻는 대부분의 질문에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그러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그렇게 언론이 난리를 쳤으면 최소한 비서실장은 파악을 해서 와야 한다"고 했다. 이에 이 실장이 "좋은 충고로 알아듣겠다"고 답하자 박 위원장은 "그렇게 행정의 달인 식으로 말하지 말라"면서 "내가 충고하러 여기에 나온 것이 아니다. 결과를 파악해서 국회에 보고하겠다고 하는 것이 비서실장의 예의"라고 했다. 이 실장은 새누리당 민경욱 의원의 질의에도 "네"라고만 대답하다가 "제가 긴 질문을 하면 짧게 답변하시는데, 길게 답변해 달라"는 말을 듣기도 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