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대 가격 인하해야"..인사동에서 네티즌 제안으로 시위

2016. 7. 3. 13: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생리대 가격 인하해야'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한 공사장 벽에 '생리대가 비싸서 신발 깔창을 써야 하는 학생들' 등 생리대 가격 인상에 반대하는 문구와 붉은색 물감이 칠해진 생리대가 나붙어 있다. 이 행사는 한 여성 네티즌이 제안해 인터넷 카페 '워마드' 등이 주축이 돼 시작됐다. seephoto@yna.co.kr
가격비교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한 공사장 벽에 각국 생리가 가격 비교 등 생리대 가격 인상에 반대하는 문구와 붉은색 물감이 칠해진 생리대가 나붙어 있다. 이 행사는 한 여성 네티즌이 제안해 인터넷 카페 '워마드' 등이 주축이 돼 시작됐다. 2016.7.3 see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최평천 기자 = 생리대 가격 인하를 요구하는 여성들이 서울 도심에 생리대를 벽에 붙이는 시위에 나섰다.

일요일인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에 있는 한 공사장 벽에 붉은색 물감이 칠해진 생리대 10여개와 여성 속옷이 나붙었다.

곁에는 '생리대가 비싸서 신발 깔창을 써야 하는 학생들', '생리대는 인구절반의 필수품, 정부가 가격 통제 하는게 맞다', '임신과 출산은 고귀하지만 생리는 숨겨야 할 부끄러운 일입니까' 등의 문구가 적힌 종이도 함께 붙었다.

이 행사는 여성 필수품인 생리대 가격 인상에 반대하기 위한 것으로, 한 여성 네티즌이 제안해 인터넷 카페 '워마드' 등이 주축이 돼 시작됐다.

이들은 "최근 국내 최대 생리대 업체가 새 흡수기술 도입을 이유로 가격을 7.5% 올렸다"며 "최근 5년 동안 소비자 물가지수가 9.81% 오를 동안 생리대 가격은 24.59%나 올랐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같은 기간 주 재료인 펄프 가격은 29.6%, 부직포는 7.6% 하락했다"면서 "여성들이 선택하지 않은 불가피한 생리현상에 부당한 가격을 매기지 말아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최근 한 지방의회 남성 의원의 "생리대라는 말은 거북하다"는 발언을 지적하고 "생리대를 벽에 붙여 생리는 부끄러워해야 할 일이 아닌 인간의 당연한 생리현상임을 알릴 것"이라고 부연했다.

시위를 처음 시작한 여성 A씨는 "국민 절반인 여성들이 생리를 하고 싶어서 하는 것도 아닌 데 생리대 가격이 너무 비싸다"면서 "생리대를 사지 못해 신발 깔창이나 휴지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어 정부가 나서 가격을 통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네티즌들은 속속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SNS에 '생리대를 붙이자' 등의 해시태그를 달아 캠페인 소식을 전했다.

페이스북으로 소식을 듣고 참여하러온 이모(22·여)씨는 "오늘 행사로 여성들이 매달 겪는 고통이 알려졌으면 한다"면서 "생리는 부끄럽거나 숨겨야 한다는 인식도 바뀌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행인들은 벽에 붙은 생리대를 보고 다가와 게시글을 함께 읽는 등 관심을 표했고, 다소 놀란 기색을 보이며 발걸음을 재촉하는 시민도 있었다.

이곳에서 만난 시민 김모(28·여)씨는 "여자로서 충분히 공감하며 이렇게 해야 생리대 가격 인하 논의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면서 "하지만 생리대를 붙이는게 일반 시민들에게 다소 부담스럽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아 우려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ses@yna.co.kr

☞ '그것이…' 12년전 원남동 살인 용의자로 유영철 지목
☞ 10세 소년이 192㎏… "못 걷겠어요" 학교 그만둬
☞ "차라리 알바를 하지"…6개월 만에 막내린 '알몸 절도'
☞ 한집 살던 여중생 성폭행…'인면수심' 30대에 징역 6년
☞ 여행정보 준다던 'SNS 친구'가 해외에서 강도로 돌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