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뉴시스

목성 탐사선 주노, 4일 목성 궤도 진입..숫자로 본 주노의 비행

유세진 입력 2016. 07. 04. 08:51

기사 도구 모음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AP/뉴시스】미 항공우주국(NASA)의 목성 탐사선 주노가 목성 궤도에 진입해 순회하는 모습을 그린 상상도. 2011년 8월 발사된 후 5년 가까이 28억㎞를 비행한 주노는 4일(미국 시간) 목성 궤도 진입을 시도한다. 2016.7.4

【로스앤젤레스=AP/뉴시스】유세진 기자 = 2011년 8월 발사돼 5년 가까이 목성으로 향했던 미 항공우주국(NASA)의 주노 우주선이 4일 마침내 목성 궤도 진입을 시도할 예정이다. 주노가 목성 궤도 진입에 성공할 경우 구름으로 뒤덮힌 목성의 대기는 물론 목성이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시작될 것으로 기대된다.

AP 통신이 11억 달러(1조2628억원)가 투입된 주노의 목성 탐사 계획을 숫자를 통해 정리했다.

▲ 28억㎞

주노 발사에서부터 목성 궤도에 도달하기까지 주노가 비행한 거리. 주노는 목성 궤도까지 직선으로 비행하지 않았다. 주노를 탑재한 로켓이 주노를 바로 목성까지 도달하게 할 만큼 강력하지 못해 주노는 태양계 내부를 우회하며 태양계 외부를 향해 나아갔다.

▲ 5000㎞

주노가 궤도 비행을 할 경우 목성 표면으로부터 주노까지의 거리. 주노는 목성 5000㎞ 상공 궤도를 37바퀴 선회할 예정인데 이는 임무 수행 중 집중적인 방사 에너지를 피하기 위해서이다.

▲ 48분19초

주노가 보내는 무선신호가 지구에 도달하기까지 걸리는 시간. 주노는 진행 속도를 줄이기 위한 약 30분 간의 역추진 엔진 점화를 통해 목성 궤도 진입을 시도하게 된다. 주노가 보낸 무선신호가 지구 관제소에 도달할 시간이면 엔진 연소는 이미 끝난 뒤가 된다. 모든 것이 계획대로 이뤄진다면 주노는 목성 궤도에 진입하게 될 것이다.

▲ 20개월

주노가 목성 탐사를 위해 소요하는 기간. 주노는 가혹한 방사 에너지 환경 속에서 작업하게 되므로 예민한 전자기기들은 특수 티타늄 금고 속에 보관돼 있다. 주노는 결국 강력한 방사 에너지를 견뎌내지 못하고 목성 대기 속으로 추락하게 되는데 이는 목성의 달들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 9

목성의 대기 및 내부 탐사를 위해 주노에 탑재되는 장비들의 종류. 이 장비들은 목성의 중력 및 자기장 지도를 작성하는 한편 대기 중에 수분이 얼마나 함유됐는지를 측정하게 된다. 또 주노캠으로 명명된 총천연색 카메라는 목성의 소용돌이치는 구름들과 극지방, 남극광 및 북극광의 근접 사진들을 촬영한다.

▲ 3

주노에는 3개의 대형 태양광 날개가 장착된다. 이로써 주노는 태양으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진 태양에너지 우주선으로 기록된다. 이 태양광 패널들은 500와트의 전력을 생산해 주노의 장비들의 동력을 충당하게 된다.

dbtpwls@newsis.com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