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혼여성 절반 "결혼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김평정 2016. 7. 10. 15: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결혼은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이라고 생각하는 여성 비혼 족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또, 맞벌이 가구 4곳 중 한 곳은 조부모의 육아 도움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혼과 육아에 대한 달라진 요즘 세태를 김평정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결혼은 필수!"라는 말은 요즘 세대에게는 옛말이 된 지 오래입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진행한 조사 결과를 보면 미혼 여성의 절반 이상이 결혼해도 좋고, 하지 않아도 좋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드시 해야 한다는 응답은 10%도 채 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비해 미혼 남성은 세 명 가운데 2명 가까이가 결혼에 대해 긍정적이었고, 반드시 해야 한다는 비율도 18%로 나타났습니다.

자녀에 대한 가치관도 남녀에 따라 차이가 났습니다.

자녀가 없어도 무관하다는 응답이 미혼 여성은 30%에 가깝게 나왔지만, 남성은 18%에 그쳤습니다.

자녀가 꼭 있어야 한다는 응답도 남성이 여성보다 오히려 11% 포인트 이상 높았습니다.

다만, 기혼 여성의 경우에는 자녀가 꼭 있어야 한다는 응답이 60%를 넘어 대조를 이뤘습니다.

자녀가 있는 맞벌이 가구 4곳 가운데 1곳은 조부모로부터 육아 도움을 받고 있고, 아이의 나이가 어리고, 한 자녀일수록 조부모 육아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YTN 김평정입니다.

▶ '성폭행 혐의' 박유천, 첫 고소녀와 1억 원 돈거래 정황

▶ 北 중산층 사이에서 인기 끌고 있는 한국의 '이것'

[YTN 화제의 뉴스]
네이버가 직접 의정부고 '철민 학생'을 찾은 이유30대 여교사, 15세 제자와 성관계도 모자라…"매년 다른 자녀를 만납니다" 400번 정자 기증한 남성리쌍 건물 세입자 '반발'…무엇이 그들을 화나게 했나저비용 항공사 '더 싸게' 이용하는 팁!
[저작권자(c) YTN(Yes! Top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