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 먹을 때, 운동할 때 안경 끼기 불편해요"

헬스경향 장인선 기자 2016. 8. 18. 13: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온누리스마일안과 조사결과, “시력교정술, 미용목적보다 ‘일상생활 제약 해소’ 위해 택했다”

눈이 나쁜 사람들에게 ‘안경’은 필수이지만 오히려 안경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편한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격렬한 운동을 할 때,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등 생활 속 몇몇 경우에서는 안경이 방해가 되는 것이다. 실제 시력교정전문 안과병원에서 스마일라식 시력교정을 위해 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 대다수가 안경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력교정이유, 일상생활 불편 > 미용적 핸디캡

온누리스마일안과가 최근 3개월 사이 스마일라식 시력교정 수술을 받으러 병원을 방문한 환자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시력교정의 주된 이유가 미용적 개선보다는 일상생활의 제약을 해소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병원 측의 조사에서 안경의 대표적 불편으로 응답자 51%(62명)가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김서림 불편’을 꼽았으며 ▲스포츠 및 레저활동 제약(46%, 56명) ▲선글라스 구입애로와 착용불편(41%, 50명) ▲아침에 눈 뜨자마자 시계 확인 불편(40%, 48명)이 뒤를 이었다. 안경이 주는 미용적 핸디캡은 23%(28명)에 그쳤다.

대표적인 제약으로 꼽힌 ‘컵라면이나 커피 등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생기는 김 서림 불편’은 연령대별로 10~20대가 33%(39명)로 가장 많았고 스포츠 및 레저활동 제약은 30~40대에서 22%(26명)로 불편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온누리스마일안과 김부기 원장은 “안경은 눈이 나쁜 사람에게 꼭 필요한 물건이지만 음식 먹을 때, 운동, 문화생활, 레저 등을 할 때마다 불편과 제약이 따른다”며 “흔히 미용적 핸디캡 때문에 콘택트렌즈나 시력교정수술을 받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안경을 벗고자 하는 주요 동기가 미용보다는 생활 속 제약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 상당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시력교정술, 각막손상 고려해 신중히 결정해야

안경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크게 콘택트렌즈 착용이나 시력교정수술이 있다. 먼저 콘택트렌즈는 각막표면에 밀착돼 시력을 교정하는데, 소프트렌즈와 하드렌즈, 드림렌즈로 나뉜다. 모두 안경 착용에서 생기는 불편을 비교적 간단하게 해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꼈다 뺐다 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안구건조증⋅각막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시력교정수술에는 흔히 알고 있는 라식, 라섹과 최근 주목받는 스마일라식이 대표적이다. 라식은 약 24mm 각막절편을 만들어 교정이 필요한 만큼 각막을 깎아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반면 라섹은 각막절편 없이 각막상피를 벗겨낸 뒤 레이저로 각막 겉면부터 레이저로 깎아 수술한다. 두 가지 모두 각막을 벗겨 내거나 잘라서 시력을 교정하기 때문에 일정 부분 각막표면 손상이 불가피하다.

스마일라식은 라식, 라섹과는 다르게 각막 손상을 최소화해 시력교정이 가능하다. 레이저가 각막상피를 통과해 필요한 만큼 각막속살을 교정하고 2~4mm 절개창으로 꺼내면 수술이 끝난다. 각막손상이 적어 깨끗한 시력을 얻을 수 있고 수술 후 안구건조증, 빛 번짐 등 불편이 라식 라섹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

온누리스마일안과 정영택 원장은 “안경 불편을 해소하고자 시력교정을 고려 중이라면 각막손상정도도 염두해야한다”며 “특히 난시가 심한 경우는 각막 깎는 양이 많아져 후유증 생길 수 있는 만큼 보다 신중하게 접근해 수술을 결정해야한다”고 설명했다.

<헬스경향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