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토학살93년> "조선인을 산채로 장작불에 태워" 참상 증언

2016. 9. 1. 09: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진상규명 헌신한 니시자키 마사오씨 증언 1천100개 책으로 엮어
간토대지진 때의 조선인 학살 장면. [해외교포문제연구소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진상규명 헌신한 니시자키 마사오씨 증언 1천100개 책으로 엮어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조선인을 골라내라'는 소리가 들렸다. (중략) '무슨 말인지 전혀 모르겠으니 통역해달라'고 소리를 지르자마자 자경단이 일본도를 내리쳤다."

1923년 9월 1일 일본에서 간토(關東)대지진이 발생한 후 도쿄 일대에서 벌어진 조직적인 조선인 학살 때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은 신창범(愼昌範) 씨가 생전에 남긴 증언이다.

하천 제방 공사 현장에서 일하던 임선일이라는 이름의 조선인은 대지진 발생 3일 후 피난소를 찾아온 자경단의 일본어를 알아듣지 못해 신 씨의 이름을 부르며 이같이 도움을 청했다가 무참히 살해됐다.

조선인이 자경단에 차례로 살해되는 것을 지켜본 신 씨는 필사적으로 도망쳤으며 몸에 여기저기 상처를 입고 시신 무더기 사이에 기절한 채 방치돼 있다가 구사일생으로 목숨을 건졌다.

신 씨는 자경단이 큰 생선을 다루기라도 하듯 숨진 조선인의 발목에 쇠갈고리를 걸어 끌고 갔다며 "내 오른발 안쪽과 왼발 안쪽에 있는 두 곳의 상처는 내가 기절한 후 경찰(서)까지 끌고 가려고 걸었던 상처"라고 증언했다.

93년 전 벌어진 간토 대학살 목격자의 생생한 증언이 니시자키 마사오(西崎雅夫·57) 일반사단법인 호센카(봉선화) 이사가 1일 펴낸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의 기록'(겐다이쇼칸<現代書館>)에 오롯이 담겼다.

니시자키 마사오(西崎雅夫) 일반사단법인 호센카(봉선화) 이사가 간토대학살 목격자의 증언을 모아 펴낸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의 기록'(겐다이쇼칸<現代書館>)

간토대학살 진상규명에 헌신해 온 니시자키 이사는 일본 각지의 도서관을 샅샅이 뒤져 모은 학살 관련 증언 1천100개를 500여 쪽의 책으로 엮었다.

이 책에 따르면 대지진 당시 11살이던 시노하라 교코(篠原京子)는 "'고국에 아내가 있고 나는 아무 짓도 안 했습니다. 일본에서 이렇게 성실하게 일하고 있어요"라고 서툰 일본어로 끊임없이 사죄하던 조선인의 목소리를 들었고 이후 잔인한 살해 장면을 목격했다.

시노하라는 "남자 4∼5명이 (반죽음이 된) 조선인의 손과 발이 장작불 위에서 큰대(大)자가 돼 움직이지 못하도록 잡고서 아래쪽부터 태우고 있었다"고 증언했다.

책에는 창작 동요 '반달'로 유명한 음악가 윤극영(1903∼1988)의 증언도 담겨 있다.

당시 도쿄음악대학의 전신인 동양음악학교에서 유학 중이던 윤극영은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넣어 일본인을 죽인다", '온갖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 조선인을 내쫓아라' 등의 벽보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늘고 있었다"고 말했다.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는 등의 유언비어를 일본인이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유추할 수 있는 경험담도 있다.

작가인 사다 이네코(佐多稻子)는 "남동생이 어디서 가져왔는지 나에게 소방대가 지니고 다니는 쇠갈고리가 달린 막대 1개를 쥐여줬다. (중략) 동생은 이것을 나의 호신용으로, 그것도 조선인에 대한 호신용으로 쥐여준 것이다"고 지진 당일의 일을 전했다.

간토대지진 후 학살된 조선인의 시신[독립기념관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는 주변에서 온갖 조선인 소동이 벌어졌기 때문에 "그날 밤 불안하게 쇠갈고리가 달린 막대를 안고 땅바닥에 앉아 보냈다"고 설명했다.

사이토 시즈히로(齊藤靜弘)는 조선인으로 추정되는 남성이 두 다리를 붙들린 채 끌려가다가 다리 가운데 도착하자 여러 명이 그를 강에 던졌다고 1923년 9월 3일 목격한 것을 기록했다.

사이토는 "(남자는) 일단 가라앉았다가 흔들흔들 수면에 떠오르자 강기슭을 향해 헤엄쳤다. 그러자 다리 위에서 보고 있던 무리가 남자가 헤엄쳐 도착하는 방향으로 달려가 (중략) 남자의 머리를 쇠갈고리가 달린 긴 막대로 마구 때렸기 때문에 그대로 가라앉고 말았다. 어떤 경위인지는 모르지만, 조선인 소동의 결과일 것"고 추정했다.

니시자키 씨의 책은 일기장이나, 가족사 서적, 신문기사, 자서전 등에 흩어진 자료 토대로 제작됐으며 이 가운데 그가 과거에 직접 청취해 소책자로 소개했던 증언도 포함됐다.

그는 많은 증언 덕분에 "간토대지진 때 학살 사건의 일부를 우리가 알 수 있다"며 더 많은 증언을 수집할 수 있도록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간토학살은 1923년 9월 1일 오전 11시 58분 발생한 규모 7.9의 대지진(간토대지진)이 도쿄 등 간토 지방을 강타해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재일 조선인과 중국인, 일본인 사회주의자 등이 다수 살해된 사건이다.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 '방화한다'는 등의 유언비어가 유포됐으며 조선인에 대한 적대감이 고조한 가운데 일본인 자경단, 경찰, 군인이 학살을 주도했다.

간토대지진 때 학살된 조선인 추도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간토(關東)대지진 발생 93주년인 1일 일본 도쿄도(東京都)요코아미초(橫網町)공원에서 대지진 당시 학살된 조선인을 추도하는 행사가 열렸다. 추도식에서 승려가 독경에 임하는 장면.

학살된 희생자는 6천 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진상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sewonlee@yna.co.kr

☞ "유혹에 맞서라" 18세 청소년 전원에 63만원 문화상품권
☞ '태후' 단역 외국인배우, 대사관직원 사칭 사기 가담
☞ 인터넷에 예비신부와 잠자리 경험 올린 교사…처벌될까
☞ "이 냄새만 맡으면…"실내화만 훔친 30대 '신발 변태' 검거
☞ "경찰조사 통해 밝히겠다"…'성폭행 피소' 엄태웅 경찰출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