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북한, 5차 핵실험 감행..배경은

맹지현 2016. 9. 10. 11: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연 : 한중대 김정봉 석좌교수ㆍ한국국방안보포럼 문근식 대외협력국장>

북한이 어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도 불구하고 최대 규모의 핵실험을 감행했습니다.

우리 군 당국은 핵 위협이 현실화되면 김정은 제거 작전을 실행할 수도 있다며 강력한 대응 의지를 밝혔는데요.

이시간 김정봉 한중대 석좌교수, 문근식 한국국방안보포럼 대외협력국장과 관련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북한이 어제 5차 핵실험을 감행했습니다. 어제는 북한의 정권수립 기념일이기도 했는데요. 핵실험 배경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북한의 핵무기연구소는 이례적으로 조선중앙TV를 통해 핵실험 성과를 보도했는데요, 핵무기연구소가 직접 핵실험 성과를 자랑한 것이 처음이라고 하죠?

<질문 3> 북한의 5차 핵실험은 역대 최대 위력을 보여준 핵실험으로 평가되고 있는데 어느 정도의 위력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4> 북한이 4차 핵실험 이후 8개월 만에 5차 핵실험을 감행한 것, 노림수가 무엇일까요?

<질문 5> 북한의 핵무기연구소 성명에 따르면 소형화, 다양화된 핵탄두를 얼마든지 생산할 수 있게 됐다고 하는데요. 핵탄두 소형화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요?

<질문 6> 북한은 그동안 계속해서 미사일 발사 시험을 해왔는데 핵탄두 소형화에 관련된 실험들이죠. 북한이 핵탄두 소형화에 집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7> 북한이 강력한 대북제재 속에서 핵실험을 감행했는데요. 이후 북한이 내놓을 카드는 무엇이 될 것으로 전망하십니까?

<질문 8> 이번 5차 핵실험은 박근혜 대통령이 라오스를 방문 중일 때 기습적으로 이뤄졌는데요. 박 대통령의 북핵 외교를 겨냥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죠?

<질문 9> 정부는 북한의 제5차 핵실험을 "중대한 도발"로 규정하고 강력히 규탄했는데요. 군 당국은 김정은 제거를 목표로 하는 대응책을 내놓았다고요?

<질문 10> 핵무장론도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사드 배치, 킬체인 가속화도 예상되고 있는데요?

<질문 11> 유엔안보리는 지난 1월 4차 핵실험 이후 역사상 비군사적 조치로 가장 강력한 제재를 했다고 평가받는데도 북한 핵실험을 막지 못했습니다. 우리 시간으로 오늘 오전 긴급회의를 열었는데요. 추가 조치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고요?

<질문 11-1>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도 이례적으로 별도의 기자 회견을 열었는데요. 어떤 발언들을 했습니까?

<질문 12>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 핵실험 소식을 들은 후 오바마 대통령과 약 15분 가량 통화를 했는데요, 북 핵실험이 있은 후 역대 최단시간 안의 한미 정상 통화였죠. 오바마 대통령이 어떤 조치들을 취할 것으로 예상되나요?

<질문 13> 북한이 5차 핵실험 이전에 중국에게 통보했을 것으로 보십니까? 중국은 안보리 논의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조금 회복되고 있던 북중 관계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14> 미국과 함께 일본도 강도 높은 대북제재를 예고하고 있는데요. 더 강력한 독자제재에 나설 것으로 보이고 있죠?

지금까지 김정봉 한중대 석좌교수, 문근식 한국국방안보포럼 대외협력국장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끝)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