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유족에 2차 공문..부검영장 전문 공개는 안 해

박현주 입력 2016. 10. 5. 21: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지금 보신 것처럼 법원은 부검영장에 집어넣은 조건이 의무사항이라고 해석을 내렸습니다. 그 조건 중에는 부검 전부터도 유족과 정보를 충분히 공개하라는 것도 있는 걸로 확인됐습니다. 그러나 경찰은 바로 이런 조건이 명시돼 있는 부검영장 전문조차 유족 측에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은 오늘(5일) 오후 백남기씨 유족들에게 부검영장 집행을 위한 협의 요청 공문을 두 번째로 발송했습니다.

이번에 협의 주체와 협의 일시·장소를 알려달라고 경찰이 다시 제시한 날짜는 오는 9일입니다.

하지만 유족과 투쟁위원회는 외신기자 간담회를 열고 부검을 전제로 한 협의는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이정일 변호사/유족 측 소송대리인 : 25일까지 부검영장이 집행되지 않고 더이상 청구가 없다면 가족들은 편안하게 장례에 대해서 (생각해보겠다.)]

그러면서 경찰이 부검영장의 전문부터 공개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국정감사 과정에서 공개된 부검영장의 일부분에는 "부검 실시 전에도 유족들에게 충분한 정보가 제공돼야 한다"는 조건이 명시돼 있습니다.

하지만 경찰은 이 같은 조건이 쓰여있는 영장의 전문조차 유족들에게 보여주지 않고 있습니다.

앞서 유족은 변호인단을 통해 경찰에 영장전문을 보여달라는 정보공개청구까지 냈지만, 경찰은 이에 대해서도 여전히 "내부 논의 중"이라고만 밝히고 있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