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선하 "진단서 변경할 생각 없어..치료받았으면 달랐을것"(종합)

2016. 10. 11. 16: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백남기 주치의 "외압 없었다..가톨릭농민회 간부가 소견서 부탁"
백선하 교수, '설명'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고 백남기 농민의 주치의인 서울대병원 백선하 교수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백남기 농민 의료기록 관련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백남기 주치의 "외압 없었다…가톨릭농민회 간부가 소견서 부탁"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고(故) 백남기 농민의 주치의였던 서울대병원 백선하 교수는 11일 사망진단서에 사망 원인을 '병사'로 기록한 것에 대해 "소신껏 임한 것"이라며 진단서를 수정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백 교수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국립대와 국립대병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장에 출석해 "사인을 변경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백 교수는 "대한의사협회의 지침을 숙지하고 있으며, 전공의가 진단서를 작성했더라도 그 책임과 권한은 저에게 있다"면서 "어떤 외부 압력도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백 교수는 미리 준비한 원고를 꺼내 자신의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백 교수는 "존엄한 죽음이나 연명치료 거부에 대한 토론은 본 사안의 본질과는 다른 철학적, 사회적, 법적 문제다. 다만 진단서 작성은 317일간 치료를 맡은 주치의로서의 판단에 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환자가 적정한 치료를 받고도 사망했다면 진단서의 내용은 달라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백 교수는 "투석치료를 원하지 않은 유족 마음도 이해가 된다. 유족을 비난하려는 것이 아니다"라며 "그러나 치료는 의사로서 의무이자 권리"라고 했다.

그는 "진료과정 일부만 참여한 전공의, 진료에 전혀 참여하지 않은 의료인들은 모든 과정을 주치의만큼 알고 있지 않다"면서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 활자화돼서 나오는 데에서 무력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백 교수는 백 씨가 투석치료를 받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보호자들은 고인이 '회복이 가능하지 않은 상태가 되면 적극적으로 치료받지 않겠다는 의지가 있다'고 하더라"라고 설명했다.

또 새누리당 김세연 의원이 지금처럼 논란이 될 것을 알고서도 다시 그때로 돌아간다면 같은 판단을 하겠느냐고 묻자 "같은 진단서를 작성했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제 감정은 포함돼 있지 않다. 제 판단으로 작성했다"고 말했다.

백 교수는 고인의 사망 이틀 전 가톨릭농민회의 간부가 와서 소견서를 요청했다는 증언도 했다.

백 교수는 "농민회 간부가 '환자가 사망할 경우 부검을 원치 않는다'는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하겠다고 하더라. 그를 위해 소견서가 필요하다고 했다"면서 "외상으로 사망한 것이 확실하다는 내용의 소견서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가족이 아닌 농민회 간부가 소견서를 요구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잘 모르겠다"고 했다.

백 교수는 새누리당 나경원 의원이 "만일 외인사라고 한다면, 이를 경찰 물대포에 의한 외인사라고 판단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제가 판단할 일은 아니고, 법의학자나 사법당국이 판단할 문제다"라고 했다.

한편, 국감장에 함께 출석한 서울대병원 서창석 병원장은 "사망진단서와 진료가 적법하고 적정하게 처리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서 병원장은 백씨의 사인과 보험급여 청구 당시 질병코드가 다른 것에 대해서는 "사인과 급여청구 때 병명이 다른 경우가 흔히 있다. 초기에 입력된 병명으로 계속 보험금을 청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hysup@yna.co.kr

☞ 병사 눈에서 '희귀 기생충' 3마리 제거…의학저널에 소개
☞ 6살 입양딸 베란다 묶어놓고 추석 연휴 고향 내려가
☞ '애완견 먹은 이웃 사건' 경찰 "당일 피의자 30분간 행적 조사"
☞ 軍, 2018년부터 울릉도에 해병대 순환배치
☞ 의료재단 이사장, 직원 아들 왕따시킨 고교생 집단폭행 사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