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장 "백남기씨 부검영장, '작전'하듯 집행 안해"(종합)

2016. 10. 24. 14:4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야간집행 안 할 것..재집행·재신청 여부는 고민 중"
이철성 경찰청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야간집행 안 할 것…재집행·재신청 여부는 고민 중"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이철성 경찰청장은 경찰이 고(故) 백남기씨 시신 부검영장 집행을 시도했다가 유족 반대로 중단한 일과 관련, "정당한 집행 노력을 정정당당히 하겠다"고 24일 밝혔다.

이 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영장 만료일까지 영장에 제시된 조건하에서 법 집행기관으로서 최대한의 성의를 갖고 할 것"이라며 "야간에는 집행하지 않을 것이고, 무슨 작전을 하듯이 할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영장 집행 시한은 25일 자정이다. 이 청장은 시한 전 영장 재집행 가능성을 묻자 "고민 중"이라고 답했다. 기간 만료 후 재신청 여부에 관해서는 "검시 주체가 검찰이니 검찰과 협의해서 그때 고민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경찰력이 진입해서 집행하면 못할 것은 없겠지만, 경찰이 과도한 물리력을 사용해서 집행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제시된 조건 내에서 최선을 다해 유족을 설득하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날 경찰은 오전 10시부터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백씨 시신 부검영장(압수수색 검증영장) 집행을 시도했으나 유족 측이 반대 의사를 밝히자 일단 당일은 영장을 집행하지 않기로 하고 경찰력을 철수했다.

이 청장은 백씨가 경찰 물대포에 맞아 쓰러진 작년 11월 1차 '민중총궐기' 집회 당시 경찰 상황속보 존재 여부를 둘러싼 논란에 관해 "논란이 되는 부분을 미리 전수조사 시키지 못한 것은 미흡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보 부서에 확인하니 파기했다고 하고, 나중에 확인해 보니 관련 부서별로 이야기가 조금씩 달라 정식으로 업무지시를 내려 모든 부서에 확인을 지시했다"며 "나중에 논란이 너무 크겠다 싶어 확실히 서류로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 23일 홍완선 종로경찰서장은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브리핑을 열고 "유족들의 반대의사를 존중해 영장을 집행하지 않는다"고 밝힌 뒤 철수했다.

경찰은 앞서 6일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1차 총궐기 집회 당시 상황속보가 파기됐다고 밝혔다가 이후 법원에 소송 자료로 제출된 일부를 제출했다. 그러나 여기에는 백씨가 쓰러지던 시간대 부분이 빠져 있었다.

이후 언론보도를 통해 당일 상황속보 전체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확인돼 논란이 일었다. 경찰은 확인 결과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의 형사재판에 이 문건들이 증거로 제출됐다고 해명했다.

이 청장은 최근 사제 총기로 경찰관을 살해한 혐의를 받는 성병대(45)씨가 구속 중 자신의 휴대전화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사용한 사실을 두고 "근무자가 아주 잘못했다"며 문제가 있었음이 확인되면 징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인터넷에 떠도는 불법 총기류 제작 동영상 모니터링 강화, 현장 경찰관을 위한 안전장구 확충 등 공권력 확립을 전반적으로 강화하는 내용의 대책을 내달 초 내놓을 예정이라고 이 청장은 말했다.

이 청장은 내달 12일 예정된 민중총궐기 집회와 관련, "작년과 같은 불상사는 없기를 바라며, 집회 준비 측과 충분히 대화해 최대한 준법 기조에서 집회가 이뤄지도록 미리 분위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pulse@yna.co.kr

☞ "포켓몬고에 빠져 게임하느라…" 상상 못한 놀라운 '효과'
☞ '친딸 성폭행' 동거남 위해 거짓 합의서…친엄마 친권 박탈
☞ 4년간 친딸 성폭행 父…미국서 '1천503년 징역형'
☞ 폭언 당한 중학생 투신…가해 동급생에 협박죄 적용
☞ 조폭들, 법정 복도서 '주먹질'…재판 상대방 '전치6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