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곳곳서도 '대통령 퇴진' 촛불 밝혔다..수만인파 거리로(종합)

입력 2016. 11. 12. 21:08 수정 2016. 11. 12. 22: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국종합=연합뉴스) '비선 실세' 최순실에 대한 엄정 수사와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12일 지방에서도 이어졌다.

서울에서 열린 '박근혜 정권퇴진 2016 민중총궐기' 대회와 문화제 참석을 위해 대거 상경한 상황에서도 지역 집회에 수만 명이 모여든 것으로 추정된다.

부산 서면 쥬디스태화백화점 앞에서는 시민들이 비선 실세를 규탄하고 박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며 서면 일대를 행진했다.

애초 500여명에서 시작한 집회에는 시간이 흐르면서 2만여명(주최 측 추산)까지 모였다.

이들 참가자는 문화제 행사 후 서면 일대 시가지 1㎞를 행진했다. 그러나 경찰과 마찰 없이 평화적으로 공식 행사를 마무리했다.

광주 시민도 광장으로 '하야하라'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12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 국립 아시아문화전당 앞 5·18민주광장에서 시민 2천여명(경찰 추산)이 촛불을 들고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외치고 있다. 주최 측은 약 5천명이 집회에 참가한 것으로 추산했다. 2016.11.12 [독자 제공=연합뉴스] hs@yna.co.kr
거리로 나온 교복부대 (제주=연합뉴스) 고성식 기자 = 12일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촛불집회에서 여고생들이 박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6.11.12 koss@yna.co.kr
다시 촛불 켠 시민 (제주=연합뉴스) 고성식 기자 = 12일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촛불집회에서 시민들이 박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6.11.12 koss@yna.co.kr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는 어둠이 내려앉으면서 시민 2천여명이 모여 촛불을 켜기 시작했다.

이들은 박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고, 정치 현안에 대해 자유발언을 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대통령은 전 국민적인 요구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문화제 이후 거리 집회에서는 참가자가 불어 한때 5천여명(주최 측 추산)이 대열을 이뤄 시청 일대를 행진했다.

전주 풍남문 광장에서도 시민 3천여명이 모여 촛불집회를 열었다.

광주민족예술단체총연합은 국립 아시아문화전당 앞 5·18민주광장에서 광주민족예술제를 마련했다.

시국 풍자공연과 마당극·풍물놀이·민족음악 연주로 구성된 예술제에는 촛불을 든 시민 2천여명(경찰 추산)이 참가했다.

주최 측은 광주에서 대규모 인원이 서울 촛불집회에 참가할 것으로 보고 지역에서는 300명만 참석하는 집회신고를 냈다.

예상보다 많은 시민이 5·18광장을 메우면서 '대통령 하야'를 외치는 인파가 인근 충장로 거리까지 가득 들어찼다.

집회 주최 관계자는 "경찰이 집계한 숫자보다 훨씬 많은 시민이 거리로 나왔다"며 "정확한 규모를 파악할 수 없다"고 말했다.

울산 롯데백화점 앞에서는 '시민행동' 참가자 1천200여명(경찰 추산) 촛불을 들고 서울 광화문 '민중 총궐기' 상황을 인터넷으로 지켜보며 시국 관련 발언을 이어갔다.

경북 영천 지역 시민단체인 '영천시민광장' 회원 50여명은 이날 오후 영천시청 앞에서 시국집회를 열어 자유발언이나 구호 제창 등을 하며 박 대통령 하야를 촉구했다.

경주역 광장에서도 '경주시민행동' 회원 200여명이 시국집회를 한 뒤 시가지 행진을 했으며 대구 민예총 회원 80여명은 동성로에서 거리공연 등 '시국문화제'를 열었다.

강원에서는 이날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대부분 서울 촛불집회에 참가해 태백과 영월에서 3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촛불 문화제가 열렸다.

청소년들의 시국선언과 집회도 이어졌다.

제주 청소년 400여명은 "어두운 대한민국의 실정 속에서 청소년들이 다시 희망의 빛이 되고자 한다"며 시국선언을 했고, 거창고교생 100여명은 거창읍 로터리 광장에서 최순실 사태 규탄 집회를 열었다.

광주지역 7개 중학교 재학생 50여명도 광주 서구 쌍촌동 운천사거리에서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를 규탄하는 시국선언을 했다.

포항에서는 고교생과 시민 등 50여명이 이날 저녁 북구 상원동 학원사 앞에 시국선언을 하고, 500m가량 시가행진을 할 예정이다.

이날 서울에서 열린 민중 총궐기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지방에서 10만여명이 상경한 것으로 대회 준비위 측은 추산했다.

(유형재, 이강일, 김근주, 정회성, 김선경, 고성식, 백도인, 박창수)

koss@yna.co.kr

☞ 로버트 드니로 "트럼프 당선 후 이민 고려"…이탈리아 "대환영"
☞ 해경, '충돌 공격' 중국 어선 30여척에 M60 95발 쏴
☞ 또 다시 거리로 나온 '교복부대'…"헬조선 개혁하라" 외쳐
☞ 총궐기 주최측 "100만명 운집"…2002년 월드컵 응원 규모 비슷
☞ "이라크군 'IS 소년병' 탱크로 압사" 동영상 파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