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대통령에게 전달 왜 늦나" 정호성 꾸짖어

오이석.송승환 2016. 11. 28. 01:3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씨 대포폰 파일 50개 대부분 복원
"알려지면 대통령 끝장" 검찰 말 돌아
30일 국회 국정조사서 공개 가능성

정호성(47·구속기소)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의 휴대전화 파일이 최순실(60·구속기소)씨 국정 농단 사건의 최대 ‘스모킹 건(Smoking gun)’으로 떠올랐다. 박근혜 대통령 측이 “검찰의 수사가 공정하지 않다”며 대면조사를 계속 거부하자 검찰 안팎에선 “파일에 녹음된 내용이 공개될 경우 그 주장이 설득력을 잃을 것”이라는 말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사정당국 관계자는 27일 “녹취 내용을 접한 검사들이 한 얘기라며 ‘이 내용이 알려지면 대한민국 망한다’ ‘대통령은 끝장이다’는 말들이 돌고 있다”고 전했다. 검찰은 지난달 29일 정 전 비서관 집에서 압수한 대포폰 두 대에서 최씨와의 대화가 담긴 통화 파일을 다수 확보했다. 이후 50여 개의 파일을 대부분 복원했다. 이 파일들 중엔 박 대통령이 “최 선생에게 전달하라”며 정 전 비서관에게 지시하는 내용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대통령 수석비서관 회의의 일정·의제 등을 논의하는 내용도 있는 등 청와대 기밀이 포함(본지 11월 8일자 1면)돼 있다. 특히 일부 대화 중에는 최씨가 정 전 비서관을 통해 박 대통령에게 전달하려는 내용이 늦어지거나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정 전 비서관을 꾸짖는 내용도 들어 있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 사정당국 관계자는 “박 대통령과 정 전 비서관 사이의 대화는 일상적 말투”라며 “지시 내용을 잘 이행했는지 등을 확인하는 수준”이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선 미확인 소문이 빠르게 퍼지고 있다. 정 전 비서관 파일에는 최씨가 정 전 비서관에게 ‘(박 대통령을) 빨리 독촉해 모레까지 하라고 해라’라고 지시하고 정 전 비서관이 ‘하명대로 하겠다’고 답하는 내용 등이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수사 관계자는 “증거물 관련 보도는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검찰이 공개를 꺼리더라도 파일 내용은 특검 수사, 최씨 재판, 오는 30일 열리는 첫 국정조사특별위원회 등에서 공개될 수도 있다.

오이석·송승환 기자 oh.iseok@joongang.co.kr

MB 청와대엔 없고 朴대통령 청와대엔 있는 '그것'

정전으로 공포 극대화···北시설 중단시킬 '비살상 무기'

서청원 등 친박 핵심 "임기 채우기 고집하기 보단···"

민경욱, 세월호 웃음 브리핑 논란에 "NG나서 혼잣말"

정두언 "육영수 여사, 朴대통령 사춘기때 최태민 불러···"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